돌파하는 기업들 - 자라, 넷플릭스, 스타벅스, 노키아 턴어라운드 성공의 비밀
김성호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선 매일 듣는 말이며 개인의 입장에서도 기업들이 항상 신경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혁신, 고객가치, 서비스 등이 그렇고 이런 아주 기본적인 단위를 체계적으로 구현하거나 약속을 바탕으로 하는 연결가치, 신뢰성을 기업경영의 생명으로 여긴 기업의 경우, 성장하거나 모든 예상을 초월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글로벌 기업들을 통해 기업들의 거침없는 혁신전략, 경영방침 등에 대해 말하며 어떻게 해야 고객들의 니즈를 수용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나 스타벅스의 사례는 우리가 현실에서 매우 쉽게 체감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들은 고객,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최우선에 두면서 가치경영을 시작했고 초반에는 부침도 겪었으나 지금의 모습은 그들의 성장세나 규모를 보더라도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단기간에 엄청난 성과를 거뒀고, 결국 그들은 고객가치와 서비스 마인드를 잊지 않았기에 고객들이 반응한 것이다. 아무리 우수한 기술이나 재료가 있더라도 이를 활용하는 자들의 역량, 받아들이며 사용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환경이나 조건을 고려해야 성장이나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배제하며 자본주의적 마인드에 입각해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이 정도의 비용은 지불 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우리 기업들도 최근에는 이런 반응과 트렌드를 참고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여전히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사례에는 못미치고 있고 그나마 카카오의 경우에는 위기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 뽑을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돌파하는 기업들은 위기에서 빛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그들이 뛰어나서, 능력이 있어서, 혹은 돈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사람의 가치, 고객가치, 편의성 등을 고객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기업경영에 적용한 성공적 사례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가치인 우리 인간에 대한 연구, 과학 기술의 산물로 풍요로운 세상이 되었지만 왜 사람들은 인문학에 집중하는지, 그 가치에 대해 우리는 되새겨야 한다. 기업들의 경영철학, 마인드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다. 책을 통해 작은 변화나 습관, 경영철학이 주는 여러 효과가 존재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읽으며 그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유용한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