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가 말하는 새로운 부의 흐름
짐 로저스 지음, 전경아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11월
평점 :
돈을 벌고 싶거나 부의 성공을 꿈꾼다면 기존의 가치나 철학에서 벗어나야 한다. 책의 저자도 다양한 주제와 투자법, 경제예측과 전망 등을 통해 독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경제이론이나 사상, 혹은 현실경제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면서 활용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의 시대, 불황과 위기, 다양한 변수나 부정적 과정이나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는 공존하며 이런 기회적 요소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은 절대적인 가치이자 기준이 된다. 때로는 돈을 통해 모든 것을 활용 할 수 있고 거창한 논리나 증명 대신 자본의 힘으로 상황 자체를 뒤집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공부해야 하며 개인의 관점에서도 단순한 투자 정보나 재테크 정보에 대한 수집 외에도 기본적인 경제의 골격과 흐름, 관련 용어에 대한 이해를 통한 자기계발에 정진해야 한다. 책의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런 부분들을 왜 강조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궁금해 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망까지, 이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한계점에 봉착했고, 앞으로도 저성장의 늪은 계속 될 전망이다. 그렇다면 위기의 시대에서 버티는 힘, 버티는 자본관리와 미래를 준비하는 재무설계나 자산관리, 투자종목이나 유형에 대한 구분 및 판단을 통해 기회의 시장이나 장소가 어디인지, 나아가 산업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경제를 알아야 모든 분야에 적용하며 크게 생각할 수 있다는 말, 이 책을 통해 더 현실감 있게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금은 전혀 다른 형태의 암호화폐나 가상, 전자화폐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런 현상을 주도하는 국가나 기업에 대한 분석, 그리고 기회를 잡으려는 사람들의 존재, 도박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완벽한 기회의 장은 제공 될 수도 없고 어쩌면 불안정한 시장전망, 경제전망 속에서 우리는 일정한 선택을 하며 미래에 대해 나아가야 할 지도 모른다. 그래서 돈의 흐름이나 트렌드를 분석하며 공부를 해야 경제학 전반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쌓을 수 있는 것이다.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거창한 카테고리에 주눅들지 말고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부분부터 배우며 내 지식과 삶의 지혜로 만들어 보자. 현실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지식, 관리의 기본성 등을 상세히 알려 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