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상처가 되지 않도록 - 후회 없이 말하고 뒤끝 없이 듣는 감정 조절 대화법
노은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감정적 요인들, 그리고 여기에 휘말리는 순간 전혀 뜻하지 않았던 결과와 마주하게 된다. 불필요한 오해를 받기도 하며 좋았던 관계가 멀어지며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신뢰감마저 무너지게 된다. 이처럼 우리는 말의 중요성과 화법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며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연습까지 하지만, 막상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도 우리는 배워야 하며 말의 중요성과 감정동요, 변화 등 마음관리와 연결된 가치들에 대해 주목하며 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이 책에서도 타인의 감정과 내 감정을 구분해서 냉정히 바라보는 문구가 가장 인상적이다. 또한 무조건적인 거절이나 요청을 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호구가 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닌 내가 어떤 점에서 부족해 보였거나 만만해 보였으면 상대가 저런 요구를 하는지 그 의미를 분석해야 한다. 그래야 스스로를 지키면서 불필요한 감정싸움에 휘말리지 않는다. 책에서도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대화의 문제점이나 오해로 인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사례를 중심으로 진정한 의미의 화술, 혹은 화법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사람은 상대적인 동물이며 자신을 위주로 생각하는 이기성을 갖고 있다.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입장을 낼 수도 있고, 계속해서 참았던 사람이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여과없이 표현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는 잘못된 말의 배설방법이며 결국 더 나은 화법이나 감정관리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비슷한 말, 같은 의미로 말을 하더라도 기분 좋게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말을 해도 신뢰가 안가는 사람이 존재한다. 나는 어디에 속한 사람인지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잘못 되었다고 느낀다면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책에서도 적절한 대화를 하는법이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변수, 심리적 요인 등을 그리면서 감정이나 마음의 동요나 변화가 왜 일어나는지, 이기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행태에 지쳤다면 나 또한 그들에게 받은 만큼 돌려주는 화법이 맞는 것인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스스로를 판단해 보게 한다. 물론 인간관계는 인생 만큼이나 답이 없을 수도 있고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가 될 수도 있는 법이다. 최대한 내 상태나 마인드를 다스리면서 더 크게 판단하며 용기있게 행동하는 화법을 통해 개인이 바라는 성공이나 목표달성을 위해 나아가 보자. 일반적으로 보였던 것들에 대한 되새김, 혹은 화술 자체에 대한 주목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말이 상처가 되지 않도록,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