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불만사이 - 이직, 퇴사를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커리어 생각정리
전준하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직 또는 퇴사를 준비하는 직장인 및 취업 자체가 고민인 취준생들까지, 이 책은 일정한 방향성 설정과 내 스펙관리 및 커리어 관리를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현직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플랜과 실행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미래를 향한 불안과 불만적 심리상태, 누구나 어려운 시기이며 상황이라는 것에 동감할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졌고 우리가 현실에서 체감하는 결과들 또한 부정적인 전망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그래도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언택트 시대에 맞는 취업방법, 커리어 관리 및 경력관리 등은 계속되고 있다. 사업이나 창업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어떻게 접근하며 시대변화상이나 해당 분야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구체적인 자소서 작성 및 면접방법론, 그리고 이직이나 퇴사를 고민하는 경우 막연하게 혹은 무작정 행동해선 안된다고 말이다. 준비를 통해 내 미래나 커리어를 그리면서 행동해야 실패를 막을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성공적 자기경영과 실천을 위해선 스스로에 대한 점검과 성찰, 때로는 도전하는 적극성이 필요할지 모른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시간은 많지 않고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경쟁은 지속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문제나 구조적인 부분을 개인이 바꿀 수 없기에 불필요한 걱정과 고민으로 시간낭비를 해서도 안된다. 일단 지금까지 실패를 거울삼아 제대로 된 전략이나 방법론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내가 걸어온 길, 커리어 관리를 돌아봐야 한다.


지금까지는 이랬지만, 앞으로는 달라질 수 있는 유연한 태도를 바탕으로 내 상태를 객관화 하는 과정을 통해 일정한 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현실에 대한 불만족,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불안한 심리는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하지만 생각만 하는 사람과 구체적으로 계획하며 행동하는 사람의 차이는 존재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나를 점검하며 나와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또는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은 나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변화를 두려워 하지도 말고 나를 믿고 나아가는 행동력이 필요한 때이다. 책을 통해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