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자동 절약 시스템으로 아파트를 마련했다 - 무리하게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오미옥 지음 / 황금부엉이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생활을 하는 입장에서도 중요한 돈관리, 목돈만들기 프로젝트, 전업주부나 취준생들도 알아야 하는 구체적인 경제생활의 비법, 우리는 누구나 돈에 대해 생각한다. 돈걱정, 미래에 대한 자산관리나 재무설계에 대한 궁금증, 어떻게 하면 새는 돈을 바로 잡고 더 나은 돈을 저축하거나 절약할 수 있는지 말이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배우면서 내 재무상태를 점검하며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최대한으로 절약하거나 저축하며 내가 목표로 하는 내집 마련의 꿈 달성이나 기간적 목표설정을 통한 목돈만들기 프로젝트 등이 그렇다.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고정지출 비용 점검,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단계, 항목별로 통장을 배분해서 돈관리, 신용카드를 없애는 방법, 재무상태표 작성, 그리고 하루 살기 금액설정을 통한 지출관리 및 절약, 월말결산 및 연말결산을 통한 새는 돈 관리 등이 그렇다. 무조건 이런 과정과 단계로 돈 관리를 하라는 말은 아니며 지금 자신을 돌아보며 부족한 부분이나 나에게 적용하면 유용할 것 같은 방법론을 선택해 확정지을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물론 가계부 작성을 해야 하며 지출에 대해선 내역을 메모하거나 이게 나를 위한 지출인지 등을 따지는 단계를 귀찮아 하지 않아야 한다. 돈 관리는 원래 어렵고 복잡한 부분이다. 1년 동안 내가 모을 수 있는 근로소득 및 불로소득, 혹은 부수입적인 재무상태는 어디 쯤에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적어도 책을 통해 배우며 알았던 강점이나 장점은 더욱 부각시키고, 반대로 부족한 방법이나 단점의 경우에는 생활에서 실천하며 구체적인 돈 관리나 지출내역 상태를 파악해야 돈에 대한 생각의 틀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 사회는 더욱 어려워졌고 경제활동이나 상태는 더욱 심각한 수준으로 다가온다. 그래도 불황적 상황에서 스스로를 점검 및 관리하며 버티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이런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 내 목표나 내집 마련을 위해 나아가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분명 시대배경이나 조건 등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단계는 아니다. 모든 것을 누리면서 어떻게 부자가 될려고 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성찰적 자세도 필요하다. 그리고 합리적 소비와 단단한 지출관리를 위해서라도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적어도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산관리나 재무설계가 무엇인지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