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드 앤 디스럽트 - 혁신기업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법
찰스 오라일리.마이클 투시먼 지음, 조미라 옮김 / 처음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기업들의 관점에서 미래를 예측하며 현재의 결과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그들의 생존전략에도 필수적인 과정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상이나 대중정서를 감안해도 기업들은 더욱 치열한 경쟁상황에 몰릴 것이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기업의 경우 독보적인 성장이나 흔히 말하는 혁신기업으로 성공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에 주목하며 기존의 기업 경영전략이나 방침을 유지하면서도 스타트업 기업들이 행하는 역발상이나 새로운 시도를 함께 병행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즉 양손잡이 능력을 발휘해야 기업들이 바라는 부가가치나 성장의 요건들을 채울 수 있다는 말이다. 이는 기업을 움직이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덕목이 되며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이 필요하며 결국 리더의 자질이나 능력에 따라서 해당 조직이나 구성원의 역량 또한 평가받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사례를 보더라도 이런 양손잡이 능력은 시대변화와 시대정신,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었고 이런 과정을 분석하며 미래가치를 구현해 대중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항상 안주하는 자세를 경계하며 혁신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말로만 말하는 혁신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정말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며 시기적인 운이나 다양한 조건에서 기회적 요소가 함께 작용해야 바라는 성장이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런 기회를 잡기 위한 노력이 경쟁으로 표출되기도 해서 항상 경영관리나 방침, 원칙적 가치를 중시하면서도 항상 변화를 읽고 판단하는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당장의 성과가 미비하다고 변화 만을 쫓는 기업정신이 아닌 큰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영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반복적으로 소개하며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이나 조건,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은 어떤 관점에서 작동하며 대중들의 시선과 마음을 끌 수 있는지 우리는 융합과 조화라는 의미에 주목하며 이 같은 현상을 바라봐야 한다. 성장과 혁신의 두 마리 가치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조건, 분명 힘들며 어려운 변수도 많을 것이다. 리드 앤 디스럽트를 통해 기업경영이나 경영전략에 있어서 어떤 부분이 최우선 되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개인에게 있어서도 시대변화상이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