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템플릿 글쓰기 - 어떤 글쓰기도 만만해지는
야마구치 다쿠로 지음, 한은미 옮김, 송숙희 감수 / 토트 / 2020년 11월
평점 :
자신을 표현하며 알리는 시대, 오프라인 활동, 경제활동, 사회생활 등 우리는 일상에서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이같은 행위를 하지만 최근의 트렌드는 또 다른 미래를 보여주듯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취미로 시작했던 글쓰기로 인해 블로거가 되거나 부업의 형태로 시작했지만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거나 재미를 느끼면서 주업으로 되는 사례도 쉽게 목격하게 된다. 이 처럼 세상은 빠르게 변하며 삶에 있어서도 정답은 없어지는 시대적인 분위기와 함께 독서활동이나 모임,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거창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분야부터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며 살아가는 스토리텔링까지, 우리는 개인마다 선호하는 분야와 장르에 따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쓰기 활동을 하게 된다. 이 책이 의미있는 것은 이런 시대상을 반영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글쓰기 방법을 활용하며 쓰기에 있어서 중요한 구조적인 부분, 주제와 기본적 요건들을 소개하며 독자들도 쉽게 따라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글쓰기는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직장생활에서 중요한 회의서나 보고서 작성, 발표를 위한 쓰기의 노하우, 정리법, 그리고 글쓰기는 대화나 말하기, 스피치의 형태로 확대될 확률이 높아서 대중들의 관심이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 취준생들의 자소서나 첨삭활동, 면접 등을 준비함에 있어서도 글쓰기는 나를 알리거나 표현하는 절대적인 수단이 되는 사회이다. 상대가 읽기 편한 구조, 공감능력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 할 수 있고, 글쓰기 자체가 플랫폼이나 새로운 콘텐츠가 되어 유튜버나 블로거 등으로 활동도 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
이 책을 통해 구조적 글쓰기, 쓰기의 정리법, 하나의 주제를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며 피드백 과정까지 받을 수 있는 긍정적 요소가 많은 만큼 배우면서 활용해 보길 바란다. 이왕이면 자신이 잘하는 분야나 관심분야에 접목시켜 판단해 본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쓰기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말이나 언어의 사용에도 전혀 다른 반응과 좋은 결과까지 이룰 수 있는 가장 명확한 방법론, 아마 글쓰기가 갖고 있는 특성이자 사람들이 열광하는 부분일 것이다. 템플릿 글쓰기를 통해 구체적인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