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지 1 - 풀어쓰는 중국 역사이야기
박세호 지음, 이수웅 감수 / 작가와비평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들이 좋아하는 중국의 역사, 하지만 예전보다 관심이 식은 것도 사실이다. 아무래도 현실의 고단함과 조금 더 넓게 본다면 달라진 한중관계로 인해 그런듯 하다. 물론 여전히 중국사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정치와 분리해서 평가해야 한다는 지식인들의 조언 또한 사실적인 판단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도 삼국지나 수호지 등을 통해 중국의 인물이나 사건, 시대배경 등에 관심이 많고 우리에게 익숙한 사자성어는 여전히 많은 분야에서 쉽게 활용되고 있다.

책에서는 그들의 역사나 문화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도 아니며 배우라고 강요하는 것도 아니지만 중국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그들이 주장했던 사상이나 이론을 통해 오늘 날 우리의 현실문제를 해결하며 개인에게도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한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춘추전국지는 등장하는 인물이나 다양한 국가의 존재 긴 시대배경 만큼이나 방대한 역사를 담고 있다. 읽으면서 아는 인물도 있지만 생소하게 접하는 인물들도 상당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주입식 암기나 교육법으로 이 책을 접하게 된다면 어렵고 난해한 해석으로 보일 것이다. 때로는 단순하고 가볍게 받아들이면서 읽어 보는 것이 나을 것이며, 이는 사자성어를 바탕으로 공부한다는 취지도 괜찮은 접근법이 될 것이다. 물론 고전과 현대는 시기적 차이도 존재하지만,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가치인 인간이나 인간학 자체에 대한 주목도를 통해 풀이하는 접근법을 권하고 싶다. 인간이 세상이 나와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성공을 위해 필요한 덕목이나 삶에 있어서 멘토와도 같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내용이나 누군가의 도움으로 인해 빛을 보거나 사라지는 인간상이 될 수 있다는 교훈적 메시지가 그렇다.



현대사회도 다양한 인물들이 존재한다. 과거라고 달랐을까? 오히려 비슷했을 것이다. 더 혼란스럽고 영웅이 등장하면 간웅도 함께 등장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상대적으로 읽기 어렵거나 복잡함을 느끼면서 춘추전국지를 중도포기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책을 통해 가벼운 사람이야기, 먼저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판단해 보길 바란다. 어쩌면 중국사에 있어서도 가장 화려했으며 격동의 시대였을 춘추전국시대를 만나며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한 시대라서 오히려 더 현실적으로 와닿을 수 있을 것이다. 춘추전국지 1권을 통해 중국사에 대한 편견을 깨고 삶의 교훈도 함께 찾아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