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앞에선 이기주의자가 되라 - 조금은 뻔뻔하게, 조금은 교활하게
네이선 랏카 지음, 장진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했던 백수가 어떻게 백만장자가 되었으며 이 같은 방법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동시에 드는 책이다. 그만큼 부의 법칙을 이용했고 부자습관을 철저히 모방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론을 찾았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또한 부자에 대한 혐오나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단언짓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저자가 살아가는 환경, 장소적 요건이 우리의 현실과는 다르다고 쉽게 판단할 지 모른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생각만 하던 단계에서 이제는 구체적으로 계획을 해야 하며, 그래서 우리는 돈에 대해 알아가며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부자들의 습관과 그들의 관리론을 통해 일반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나은 부를 이룰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일정한 투자정보나 재테크정보, 방법론이나 관리론을 깊이있게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본시장의 흐름이나 패턴, 경제적 요인에 대한 분석, 개인이 할 수 있는 자본의 활용방안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론보다는 경영마인드나 내적인 영역에서 적극적인 모방을 하라고 주문한다.



항상 계획을 통해 행동하며 꾸준히 지켜보는 일반적인 자세는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말하며 철저한 모방을 통해 부자에 대한 혐오적 감정을 배우면서 함께 한다는 의미로 재해석하라고 하는 부분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가난을 되물림 하거나 여기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부자에서 배워라는 마인드, 이는 서구적 마인드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가? 부자에 대한 혐오를 통해 그들을 증오한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는 확실히 해야 한다. 바로 부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엄청난 노력을 했고 남들과는 다른 관리법과 돈에 대한 공부와 분석을 통해 앞서 나갔기에 그들의 성공은 가능했던 것이다.



왜 그들이 이기적으로 살아가며 돈 앞에선 냉정한 모습을 보이는지, 우리는 감성적인 마음에서 벗어나 자본주의가 주는 철저한 이해관계나 계산논리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준비를 해야 기회가 주어지는 것도 맞지만 기회를 스스로 만들려는 노력과 공부를 해야 그 기회도 살릴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내 상태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조언을 통해 변화를 추구해 보자. 적어도 이 책은 왜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지, 부자들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거나 모방 할 수 있는지,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보단 모방을 통해 경험적 내공을 쌓는 것이 실무적으로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까지, 돈에 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접하며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