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백서 - 새로운 인생 진로를 찾는 당신을 위한
한국폴리텍대학 지음 / 앳워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접하게 되는 순간, 단순한 대학홍보나 취업에 성공한 사례들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오해가 일어날 지 모른다. 하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현실적으로 취업에 대해 조언하며 어떤 인재가 되어야 하는지 기본적 원칙을 강조하며 지금도 취업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공백기나 실무에서 중요한 직업의식이나 역량, 마인드 등은 어떤 준비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지를 말하고 있는 책이다.

요즘처럼 불황의 연속, 실업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취업 자체가 어려운 관문이 된다. 대학을 나와도 비전이 없고 결국 너나 할거없이 몰리게 되는 공무원 시험준비나 좁은 대기업이나 공기업 등을 위해 몇 년을 투자하는 사람들의 존재, 물론 이들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적인 싸움에서나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는 특정 시기의 중요성에 공감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인재는 개인들의 직무이해도나 직무 관련 지식이나 실무에서 활용되는 구체적인 공부가 무엇인지 여기에 대해 조언하며 정리하고 있다.

나이나 성별, 지역 등 불필요한 스펙이나 정보를 차치하고 능력으로 말하는 기술직의 매력적인 부분이나 산업변화 및 구조의 변화, 트렌드 등을 고려해 국가나 지자체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며 특히 기업들은 급변하는 시대정신이나 경제변수 등을 고려한 경영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 걸맞는 인재를 뽑으려 할 것이다. 그렇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뜬구름 잡듯이 취업공부나 준비를 해선 안 될 것이다. 현실적으로 개인을 돌아보며 내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올인전략이나 새로운 분야를 배우거나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싶다면 최대한 노력해서 조건에 맞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취업은 항상 상대적인 입장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준비기간을 짧게 잡고 모든 것을 쏟아붓는 역량관리가 중요한 것이다. 이 책도 취업의 어려움에 공감하면서도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론이 있지만 사람들이 외면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고 지난 과거의 방법들로는 한계가 명확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거기에 머물러 있는 느낌을 준다. 물론 모든 분야와 준비과정에 대한 일반화가 아닌 만큼, 책을 통해 어떤 가치를 중시하며 준비하는 입장에서 무엇을 공부하거나 배워야 하는지 냉정하게 비교하며 판단해 보자. 현실적인 조언이 주를 이루고 있어 적절한 자극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