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조금 지쳤다 - 번아웃 심리학
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을 하는 입장에서 가장 견디기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떤 것이 가장 두렵고 관리하기 귀찮거나 싫은 대상일까? 바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그럴 것이다. 이 책도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현실이 그래서, 나도 당했다 등의 반응에서 비롯되는, 그리고 개선되지 않는 직장문화와 갑질에 시달리지만 당장의 생계를 위해서 오늘도 참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힐링서라고 평할 수 있다. 너무나도 열심히 살지만 인정받지 못하며 아주 당연한 가치가 되어서 사람들의 노력이 기본이 되는 세상에서 우리는 누구나 책에서 말하는 번아웃증후군, 번아웃 심리학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삶을 여유있게 살거나 자신 만의 방식으로만 살지는 못해도 적당한 재충전과 여유를 통해 살아갈 수 있고 늘어짐이나 게으름 등도 때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사람들은 전혀 반대로 행동하고 있다. 말과 행동이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그만큼 살아가기 팍팍하며 경쟁사회에 지쳐서 포기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하며, 여기에서 승리하는 사람들 또한 또 다른 경쟁상태에 내몰리며 자신이 누구인지, 왜 살아가는지도 모른체, 무작정 앞만 보며 달려가는 것이다. 이처럼 위험하고도 심각한 상황이지만 여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그저 자신의 길만 개척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우리는 강요받고 있는 지도 모른다.

책에서는 이런 것들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인간관계나 업무적 압박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여유를 찾고, 나를 다스리며 살아갈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물론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것들도 존재하지만 이 자체적인 관심을 통해 사태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지금 나도 이런 상태를 참거나 버티는 과정을 통해 막연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한 내 주변의 누군가가 이런 심리적 상태로 인해 힘들어 하고 있을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관련 문제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아무 것도 안해도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 물질적인 채움이나 결과는 부족해도 삶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며 내가 바라는 행복과 만족이 무엇인지 깨달은 사람들까지, 그들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또 다른 선택을 통해 부족한 것을 채우려고 하는 것이다. 삶에 있어서 선택은 개인들의 몫이지만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될 만큼 번아웃 증후군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책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당장 나에게도 적용하며 가치판단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지친 상태에서 버티라고만 하는 일부 꼰대들의 마인드에서 벗어나 시대가 바라며 사람들이 마음으로 간절히 원하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판단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