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는 것들과의 이별 - 불편한 감정 뒤에 숨어버린 진짜 나를 만나다
손정연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로 인해 좌절하는 사람들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마주하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까지, 우리는 생활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마주하며 살지만 그들에 대해 무조건 이해하며 배려하는 것도 잘못된 거지만 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 왜 철저한 반성이나 성찰적 자세와 발전지향, 혹은 감정이나 관계 자체에 대해선 공부하지 않는지, 사람들의 개인적 취향이나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무조건 부정적으로 해석하며 자의적 판단이 무조건 맞다고만 하는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 책은 감정과 기분, 마음, 심리상태 등을 통해 바라보는 감정에 대해 분석한 책으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그런 사소한 것들까지 왜 그런 반응과 태도, 심리적 동요가 일어나는지, 이에 대해 체계적인 논리를 펼치고 있는 책이다. 최근의 심리학 트렌드는 아무래도 자존감 수업이나 자기애, 자신감 등을 통해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영리한 처세술이나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현대사회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추세나 사람들이 많이 지쳐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모습이다.

물론 나쁜 방법은 아니지만 조금 더 나은 전략이나 다른 선택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싶다면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것에 주목하며 때로는 공부해 둘 필요가 있다. 감정에 대해 분석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가 무조건 그 사람의 감정이나 상태를 대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감정에도 여러가지 유형이 종류하며 이를 획일적으로 해석하는 것 자체가 모순적이라 말한다. 이는 자기 자신에게도 해당되는 부분이며 타인을 이해하거나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적절한 화법을 구사하고 싶다면 참고하며 알아둬야 하는 덕목인 지도 모른다.

예민함과 섬세함, 그리고 유약함이나 피하려고만 하는 의지박약 등 대화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람들의 선택은 다양하다. 갑자기 급진적인 변화나 무조건 해보라는 종용의 메시지가 아니다. 심리학적으로 풀어내며 감정 자체에 대해 공부하며 우리는 더 나은 관계를 통해 자신의 삶을 지키거나 성공적인 관리를 통해 살아갈 자격이 있는 존재들이다. 그 동안 간과했던 감정에 대한 이해, 그리고 지금과는 다른 방법을 찾는다면 책을 통해 배우며 진정으로 나 자신을 지키면서 원만한 관계나 처세술, 성공적인 관계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들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길 바란다. 주관적인 느낌이 강한 책으로 보이지만 상당히 객관적이며 냉정한 부분이 많아 공감되는 내용도 많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