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 약속해 주세요, 아버지
조 바이든 지음, 김영정 옮김 / 미래지식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가장 핫한 인물이 바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다. 물론 아직까지 현직 대통령인 트럼프가 선거에 불복하고 있어서 다양한 변수와 진통이 남은 상황이지만 이미 그의 승리를 기정 사실화 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관점에서 바이든을 바라봐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그의 인성적인 부분과 정치인으로서 어떤 신념을 갖고 공직을 수행해 왔는지, 바이든이라는 인물에 대해 공감하며 미리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책의 제목이 매우 경건하면서도 무거운 느낌을 준다.

바로 이 책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아들인 보 바이든을 잃고 나서 힘들었던 시기인 2015년을 기록한 책이다. 엄청난 가족사가 있었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았고 가족과 가정을 지키면서 나아가는 의지와 정치적 업무에도 소홀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며 왜 성공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고령이라는 약점에도 왜 대중들은 그를 열렬히 지지하며 응원했는지 그의 행적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에게 엄격했고 철저한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오늘 날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단순한 정치인이나 공직에 임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교훈적 메시지가 아니라 누구나 보편적인 삶, 보통의 것들을 지키거나 관리해 나가면서도 다양한 변수나 어려운 상황을 맞이했을 때 어떻게 생각하며 냉정한 판단과 용기있는 결단력을 내려야 하는지,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아도 공감할 수 있고 굳이 표현하지 못해도 알 수 있는 그런 부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물론 인물에 대한 지나친 호평이나 일반화도 경계해야겠고 정치적인 해석이나 복선적 의미가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모든 현상을 사실에 입각해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필요한 것이다.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이라 다양한 평가가 공존하지만 정치라는 이름과 정치인이라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인간 바이든이 느꼈던 휴머니즘적 감정이나 자식을 잃으면서 어떤 점을 회상하며 살아왔는지 그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과정이 더 의미있을 것이다. 살면서 누구나 마주하는 그런 상황들이 존재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큰 슬픔과 좌절이 무엇일까? 아무래도 가족과 관련된 일들이 그럴 것이다. 타인의 일에는 쉽게 말하면서 막상 자신에게 이런 일이 생겼을 때, 우리의 반응과 감정은 어떠할까? 책을 통해 보편적인 부분에 대한 생각과 성찰적 자세를 통해 스스로를 반추해 보는 계기를 갖자. 조 바이든이 말하는 그의 몰랐던 진실, 책을 통해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