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폐전쟁 4 : 전국시대 - 최신개정판 ㅣ 화폐전쟁 4
쑹훙빙 지음, 홍순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9월
평점 :
예전부터 유명했던 책이다. 경영인들이 주목한 책으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세계경제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경쟁, 경제전쟁 등으로 불리는 패권갈등이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 일 수 없다. 상당한 압박감을 받고 있고 우리의 의도와는 다르게 어느 한 쪽의 선택을 강요당하는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물론 현명한 선택을 내려야 하며 이런 첨예한 대립상황에서 우리가 외교적 전략을 통해 잘 대처해야 하는데, 그래서 관련 분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 책도 세계경제사로 볼 수도 있고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이 어떻게 경제를 통해 세계를 지배했으며 달라지는 패권질서 속에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이라는 국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책의 내용이 무조건 현실적인 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우리 주변국들의 동향이나 성향을 파악하며 분석하는데 괜찮은 조언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특히 미국은 거의 모든 분야를 지배하고 있으며 그들은 유럽을 비롯한 서구 선진국들을 지켜주며 일본의 성장도 도왔고 우리에게도 강력한 안보를 바탕으로 경제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우리에게는 절대적인 국가로 존재하고 있다.
물론 이를 정치적 성향이나 이념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도 가능하기에 우리는 경제사를 통해 패권국들의 진화과정을 봐야 하며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미중갈등을 이해하며 평가하기에도 이 책은 괜찮은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특히 경제학, 경제이론이나 사상, 혹은 무역이나 금융, 물류, 화폐, 금리 등 다양한 경제변수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세계경제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고 다양한 구조나 패턴적 요소 등에서도 감각적으로 잘 표현해 내고 있어서 관련 분야를 통해 국제관계나 질서, 지역패권 등 파생되는 분야와의 연관성이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통화나 화폐가 갖는 절대적인 힘은 국가경제나 지역패권 및 안정화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경제 관련 서적이나 미래예측서, 트렌드를 통해 새로운 부를 추구해야 한다는 책들은 많지만, 현실의 문제를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신빙성있게 잘 풀어내고 있는 책은 드물다. 시리즈물로 출간되는 화폐전쟁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비교하며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책의 내용이 상당해 읽기에 부담되는 점들도 있지만 저자가 말하는 논리가 책의 구성 자체가 몰입도를 높여주는 요소가 많아 초보자의 경우에도 입문서로 활용해 본다면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독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