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에겐 최고의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발간한 책으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스페인 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이탈리아 세리아 A까지 유럽 4대리그, 1부 클럽들을 소개하며 해당 팀에 속한 주요 선수들의 정보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물론 누구나 아는 메시와 호날두를 비롯해 주요 빅클럽들에 대한 정보, 감독에 대한 소개 및 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전략 전술 등을 매우 상세히 담아내고 있다. 물론 한 번에 다 본다는 욕심보다는 유럽축구를 즐기면서 함께 본다면 몰랐던 선수도 알아가며 배우는 재미가 괜찮을 것이다.
특히 작년 기준으로 4대 리그 성적 1위에서 4위까지 팀들에게는 다른 팀들보다 조금 더 많은 선수들을 소개하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시즌이 빨리 시작된 느낌도 있지만, 중간에 있었던 여름 이적시장에 대한 주요 이적과 선수정보를 함께 분석하고 있다. 각 리그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선수에 대한 데이터를 최대한 정확하게 기입했고 우리에게 친숙한 선수도 있으나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주나 달라진 팀들의 포지션, 그리고 이번 시즌 성적에 대한 예측까지, 다양한 기준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현대축구는 갈수록 감독들의 전략과 기량에 따라 해당 클럽들의 성적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아무리 좋은 선수들이 많다고 해서, 혹은 비싼 선수들로 구성된 드림팀이라고 하더라도 지나친 낙관은 금물이다. 이 책에서도 우승권 팀과 강등이 예상되는 팀, 그리고 여러 대회를 소화하며 겪게 되는 구단운영과 선수관리의 어려움까지 우리가 단면적으로 봤던 소모적인 축구경기가 아닌, 매우 전략적으로 접근하며 전술적인 부분을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어서 축구를 모르는 분들도 배우면서 유럽축구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있다. 바로 손흥민을 비롯한 해외파 국내선수에 대한 정보가 그렇다. 새롭게 떠오르는 이강인, 독일 무대로 진출하며 이름값을 높이려는 황희찬 선수, 이 밖에 이승우, 황의조, 황인범, 이재성, 지동원 선수에 대한 정보까지 국내 선수들의 주요 정보도 함께 만나보게 될 것이다. 일단 빅클럽에 대한 관심도 좋지만 여러 클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도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도 있고 감독에 대한 정보, 구단 자체적인 전통성, 혹은 선수단 구성과 유형에 따라 보는 재미가 달라지는 만큼 책을 통해 읽으며 세계 최고의 리그란 무엇인지 알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