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 - 넷플릭스 성장의 비결
패티 맥코드 지음, 허란.추가영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기업들의 행보, 혁신의 의미 그리고 이를 실천하며 주어지는 자율과 책임에 대한 평가, 우리 기업들이 기존의 기업문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그리고 직장인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분들이 체감하게 되는 기업문화나 조직문화에 대한 아쉬움 등을 이 한 권의 책으로 공감하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넥플릭스의 성장과 성공사례를 통해 이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나 대중들이 바라는 편의성, 혹은 트렌드가 무엇인지 판단해 보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서 힌트를 얻고 자신에게 주어지는 책임감 만큼이나 실질적인 보상에 대해 매료되기 마련이다.

책에서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이나 리더상의 모습을 통해 조직관리나 인재관리를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조금은 세련된 방식으로 작동되는 기업문화, 경영철학과 전략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자율에 따르는 책임감에 대한 평가, 그리고 어떤 아이디어나 회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최상의 전략이나 위험이나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는 방법론에 대해 끊임없이 토론하게 된다. 책의 저자도 이 부분에 주목하며 개인들이 바라는 다양한 생각들에 대한 치열한 논쟁을 강조하고 있다.

전혀 다른 목소리를 통해 다양성과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 할 수 있고 결국에는 기업이나 회사가 바라는 좋은 과정과 결과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계속 강조되어도 부족하지 않는 인재상에 대한 경영철학은 인상깊게 다가온다. 사람을 소모품으로 여기는 우리의 방식과는 다르며 개인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을 바탕으로 그 개인이 펼칠 수 있는 능력이나 역량에 대한 기회를 주면서도 일정한 책임감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으로서 인간다움을 잃지 않고 이런 인재들을 관리하며 기업과 개인이 모두 만족하는 최상의 결과,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아주 당연시 하는 문화나 행동력은 우리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부분이다. 여전히 우리의 기업이나 조직들은 소수의 권력자나 책임자들이 갑질을 하는 횡포가 지나치며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변명, 혹은 너도 해보라는 식의 막무가내 논리로 밑에 사람들을 악용하거나 자신의 소유물 정도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한다. 당장의 변화는 어렵고 시일이 걸릴 지라도 이 책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기업가치와 경영철학, 또한 인간다움과 인문학적 의미를 실무에서 활용하는 전략적 사고에 주목해야 한다. 간단하지만 쉬운 논리나 방법론이 아니라서 계속된 관심과 배움을 바탕으로 인식의 전환이 더 시급해 보인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