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콧 교수의 인생 경제학 - 투자와 지불의 법칙
스콧 갤러웨이 지음, 박수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살아가면서 후회하는 감정들, 누구나 지난 뒤에 알게 되는 사실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누구나 실패나 좌절의 경험보다는 성공과 극복의 결과물을 마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배움이나 경험적 토대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설계해야 한다. 이 책도 어려운 의미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최대한 쉽게 독자들에게 다가오며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그런 일들을 바탕으로 삶과 성공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다.
투자의 지불의 법칙이라는 말처럼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 관계, 일정한 성과나 업무적 역량 등 갖춰야 하는 덕목이나 능력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개인적 입장에서도 어려운 부분이지만 다소 분화된 사회의 모습이나 일정한 조직이나 기업을 이끌면서 성과까지 달성해야 하는 입장에서도 쉬운 부분이 아니다. 다만 전략적 사고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최대한 긍정적인 면을 끌어내서 활용해 본다면 지금까지 생각했던 차원에서 다른 접근이나 활용법이 일어날 수 도 있고, 이런 경험적 성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성공적 결과 또한 상당 할 것이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착각하는 것이 있다. 바로 상대에 대한 입장차이나 주관적 개입이나 해석을 배제한 객관적이며 아주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중요한 비즈니스 자리에서 인정을 바라거나 내가 해석한 것에만 의존해, 큰 일을 그르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는 철저한 자기투자와 비용이나 시간투자 등으로 대변되는 것들에 대해서 과감한 행동력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책에서도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며 사람과 시간, 다양한 감정과 순간들에 대한 투자와 영리한 판단을 끊임없이 주문하고 있다.
또한 결론적인 입장에선 내 감정이나 행복에 대한 감정관리 부분이나 정서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서 삶에 대해 말하고 있다. 어쩌면 자기경영과 방침에 대한 하나의 전략적 사고가 될 수도 있고 아주 단면적으로 보자면 인문학적 해석에 가까운 경영방식을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필요에 따라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며 이런 과정을 답습하거나 모방하면서 얻게 되는 개인적 만족도나 경험적 성장 또한 이룰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을 것이다. 스콧 교수가 말하는 인생 경제학, 책을 통해 배우면서 자신에 대해 점검하거나 판단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