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장태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뉴스나 다양한 미디어에서 자주 등장하는 경제용어, 바로 금리가 그럴 것이다. 사람들은 대충적인 의미로 금리가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이를 쉽게 표현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말한다. 물론 경제학 자체가 복잡하며 다양한 구조로 이뤄져 있고 각 주체들의 역할이나 활용도에 따라서 결과 또한 달라지는 학문이자 분야라고 볼 수 있기에 금리를 완벽하게 이해한다는 것은 전문가들도 어려운 부분에 속한다. 다만 우리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그리고 생활경제학적인 측면에서 금리를 이해한다면 투자나 각종 관리, 재테크에 있어서 일정한 방향성을 그려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금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기본적인 활용도를 바탕으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나아가 다양한 경제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풀어내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투자나 재테크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부터 경제학 자체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을 바라는 사람들까지, 금리는 어쩌면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부자들은 이런 금리현상에 대해 어떤 점을 주목하며 개인들이 스스로의 활용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지, 직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 경제에 미치는 변수적 요소나 세계경제로 볼 수 있는 넓은 단위의 활용방안, 각 국가들이 왜 이렇게 금리를 통해 재정적 요소를 충당하거나 새로운 견제의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통화에 대한 이해도까지 같이 배울 수 있어서 금리가 제공하거나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초반부에는 금리에 대한 소개, 거시경제, 미시경제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제공하지만 말미에 갈수록 투자정보와 방향성, 재테크 방법론에 대한 금리의 활용방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도 특징적 요소이다.


일반적인 관점에선 자본이 많아야 투자나 관리가 가능하며 용이하다고 판단하지만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선 틈새전략을 바탕으로 나름의 수익을 추구하거나 숨고르기 과정으로 여기면서 위기에 대처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는 방향성까지, 개인마다 선호하는 성향이나 투자법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얻기도 하는 법이다. 획일적인 단위나 가치에서 벗어나 금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서 경제활동이나 경제학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력을 배우면서, 지금 나에게 필요하거나 적용 가능한 긍정적인 설계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면 책이 주는 메시지나 개인들이 바라는 실무적 역량강화에 활용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경제 가이드북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