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입문 니체 아카이브
베르너 슈텍마이어 지음, 홍사현 옮김 / 책세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를 통해 배우는 인문학적 가치의 의미, 그리고 사람들이 쉽게 공감하며 얻을 수 있는 자기계발 및 관리에 대한 단상과 성찰적 메시지, 책을 통해 만나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사상가나 철학자를 대할 때, 그들의 완벽성이나 일정 이론, 논리에 감탄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 대한 집요함이나 학문적 성과나 한 분야에서 오랜 기간동안 이룬 전문성을 더 중요시 한다. 하지만 이 책은 개인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자기경영이나 성찰이 무엇인지, 이 부분에 대해 더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다.

단순하게 받아들이는 학문의 성장이나 배움의 중요성, 교육을 통해 만들어지는 한 개인이나 인간의 삶을 통해 우리는 일정한 평가를 주고 받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런 학자들이나 현인들은 어떤 가치를 대중적 메시지를 통해 내려고 했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탐구와 배움도 중요하지만 결국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인문학을 배우면서 어떤 것을 이루려고 하는지, 확실한 목적성이나 명확한 자기 만의 기준이 필요함을 느끼게 된다.

어떤 일이나 변화, 현상에 대한 주목, 개인적 사유 등 서로 다른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동시대적 관찰자의 모습, 경험에 의해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우리는 비슷한 감정이나 정서를 공유하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다양하게 판단하며 한 현상변화나 사람을 바라볼 때도 여러 관점에서 이해하며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는 개인의 성장이나 변화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주며, 나 또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이나 구체적인 성공계획이나 결과물 획득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기본적인 과정에 해당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철저한 자기관리나 점검, 성찰적 태도를 통해 변화해야 하며 이를 행동하며 일정한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나 긍정적인 방향성에 나아가야 하지만 갖은 핑계나 변명 등으로 인해 항상 하던 일을 멈추거나 더 나은 길만을 쫓다 보니 오히려 가던 길에서 돌아가는 등 삶의 모순에 빠지거나 더 편한 길만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왜 철학을 통해 사유하며 나에게 온전한 집중을 하지만 아무나 성장이나 성공적인 삶의 경영을 이룰 수 없는지, 이 책을 통해 깊이있게 판단하며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이다. 니체를 통해 배우는 현실인문학적 메시지를 배우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덕목과 갖춰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점검해 보자. 일정 부분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