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참 마음이 따뜻해 - 가장 행복한 사람은 늘 명상하며 산다
배영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스토리를 말하고 있다. 마음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특히 갖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마음관리는 절대적인 영역이다. 하지만 지금의 성과나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집중 할 시간이 없거나, 타인의 시선의식이나 일정한 평가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선 배부른 소리로 보일 지도 모른다. 물론 개인마다 추구하는 삶의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요즘의 트렌드에서 마음관리는 더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하는 일이나 원하는 바가 너무 잘 풀려도 한 번 쯤은 의심하거나 진단해 봐야 하며, 너무 안된다고 할 경우에는 자신을 돌아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는 내면적 가치, 마음적인 부분에 대한 치유나 진단을 통해 더 빨리 수정하거나 더 나은 삶의 방식을 깨달으며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단위가 된다. 지금도 스트레스나 다양한 관계에서의 혐오나 염증, 혹은 자신에 대한 자책이나 낮은 자존감이나 열등감으로 인해 고생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소소한 수양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책에서는 명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궁극적인 자기관리나 더 나은 삶의 방식, 그리고 사회나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면서 내가 원하는 그림을 그려 나가는 용기에 대해서도 의미있게 말하고 있다. 왜 사람들이 인문학에 열광하며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행위나 결과에 대해 공통적인 정서를 갖고 배우거나 활용하려 하는지, 우리가 추구하는 삶의 행복이나 만족스러운 결과 또한 자신을 제어하거나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에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물론 명상치유를 통해 모든 것을 얻을 순 없어도, 반복적인 문제점이나 부정적인 흐름을 파악하며 지금보다 나은 방식으로 살아가 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부정이 반복된다면 이를 교정해야지, 방치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무책임적인 행위일 것이다. 책을 통해 누구나 공감하는 그런 스토리라서 그 의미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며, 나를 위한 행복한 삶의 설계, 인생설계 등으로 바라보며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명상이 주는 묘한 심리적 현상과 마음관리의 중요성, 배우면서 지금 나에게 적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