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레볼루션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뜨거운 경제 이슈
김승래.이용갑 지음 / 북새바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무너졌다. 그리고 사회나 사람, 세상은 변화를 하라고 주문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주도해야 하는지 일반적인 관점에서 알기 어렵고 전문가들의 예측 또한 다양하다. 이런 시대정신이나 급격하게 흘러가는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할 때, 이 책은 나름의 조언서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4차 산업의 시대에서 변화는 필수적이나 갑작스레 찾아온 강제적인 변화의 기류에서 개인들은 다양한 판단을 하며 일정한 선택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미래를 그려야 하는지 알아 보자.

 

책에서는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조건을 나열하며 노동과 자유, 자본주의가 갖는 특징적 요소를 잘 부각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들이 할 수 있는 투자나 변화에 대한 적응력, 그리고 이런 위기 상황속에서 기회를 찾는 사람들에겐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근본적인 힘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블록체인발 변화, 그리고 플랫폼 구축이나 일정한 시스템을 활용하며 더 나은 부가가치를 만들어 가는 과정속에서 우리는 변화가 주는 산물이나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기대하게 된다.

 

물론 모든 산업의 변화가 불가피 하더라도 기존의 노선을 유지하며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부터 급진적인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적 선점효과를 노리며 다양한 콘텐츠로 승부보거나 동종업계의 변화상을 분석하며 이들과 다른 차별성이나 특장점을 활용하는 방안은 없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도 기본적인 경제트렌드나 미래예측, 전망을 함께 하고 있으나 큰 단위에서의 변화상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책의 말미에서 강조되고 있는 블록체인발 플랫폼 변화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근로소득이나 노동자본으로는 돈을 모으거나 굴릴 수 없다는 당연한 사실을 바탕으로 결국에는 자본주의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며 기회적 요소를 극대화 할 것인지, 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나 준비과정을 통해 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사람들은 부에 대해 다양한 평가를 하지만 결국에는 남다른 안목이나 기회를 활용하며 살리는 개인의 능력 등에 주목하게 된다. 자본의 성공, 부의 결과, 결국에는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며 이를 관리하는 운영단위나 주체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통해 미래 자본주의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긱 레볼루션을 통해 배우면서 만나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