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베트남 성장하는 곳에 기회가 있다
이정훈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경제전망, 트렌드, 자본주의적 가치가 투영된 종합서이다. 코로나로 인해 세계는 강제적인 변화에 직면했고, 이를 위해 새로운 기회나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의 움직임, 기업들의 전략은 더욱 분주하게 돌아가고 있다. 우리의 삼성부터 해외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까지, 그들은 베트남 시장에 주목하며 그들에게서 미래가치와 결과물을 얻으려고 한다. 왜 베트남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지, 우리는 그 원인을 근본적으로 알며 베트남이 갖고 있는 특수성이나 그들의 문화, 사회학적인 모습까지 종합적으로 알아봐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베트남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며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가 많고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가치에 편승한 그들의 생활상에서 답을 얻으려고 한다. 원래 베트남은 우리와 비슷한 정서, 국민성을 갖고 있는 나라로 유명하다. 분단과 통일을 경험했고 이념대립으로 인해 내부적 혼란을 겪기도 했다. 물론 지금도 사회주의, 공산주의 색채가 강하며 실제 국가를 운영하는 기구 또한 이런 사상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보다는 이런 온도차가 덜하며, 그로 인해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에 빠르게 편승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의 투자유치에 적극적이며 더 빠르게 발전하고자 하는 베트남인들의 노력은 해외 기업들을 자국으로 끌어오는데 성공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경쟁적으로 베트남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일시적인 관심이 아닌, 베트남인들의 마음을 얻고 모두가 상생하며 이윤창출까지 거둘 수 있는 꾸준한 방법론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생각과 정서, 과학 기술을 대하는 태도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모든 분야의 스마트화까지, 우리의 생각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우리의 입장에선 베트남 만큼 우리와 비슷하며, 우리에게 우호적인 동남아 국가도 없을 것이다.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한국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고 한-베트남 관계가 개선되면서 우리도 중국이나 유럽, 미국, 일본 등 제한적인 수출통로에서 벗어나, 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 전체에 대한 투자확대 방안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관심과 기업들의 투자는 당연한 수순인지 모른다. 기업의 입장에서 혹은 개인의 관점에서 어떻게 베트남과 베트남 시장을 이해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베트남을 현실적으로 배우며 미래가치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종합적인 가이드북이라 비즈니스적으로 활용 할 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