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경험 - MZ세대가 선택하는 회사의 비밀
제이콥 모건 지음, 도상오 옮김 / 이담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경영학을 정의하거나 확실하게 표현한다는 것은 불가능 할 지 모른다. 하지만 사람들은 경영학의 다양성을 알면서도 그 중요성에 대해선 공감하며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성과를 지향하며 내가 바라는 이윤창출이나 이런 사람들이 모여서 단위를 이루는 회사나 기업체의 입장에서 관리를 해야 하는지, 항상 전략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람을 바라보거나 관련 사회변화나 트렌드에 예의주시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의 사회모습이나 기업문화, 경영환경 등을 고려할 때, 이 책은 앞서 가는 방법론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글로벌 기업이나 인재들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식 정서에 맞도록 변형하거나 새로운 모델을 도입해서 일정한 성공을 거둔 사람이나 기업들의 사례로 등장하고 있고, 사회를 구성하는 새로운 세대들은 기존 세대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자신을 아끼거나 완벽한 조건이나 환경에서 일을 하며 업무적 역량이나 자신의 재능을 펼치길 바라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갈등이나 기업과 개인의 갈등이 끊임없이 발생하지만 결국에는 대세를 거스를 수 없는 변화적 모습이라 볼 수 있다.


예전에는 개인이 일방적으로 희생했고 회사나 기업체들은 이런 사람들의 희생적 가치를 바탕으로 엄청난 성장과 성공을 거뒀지만, 최근에는 그저 옛날 일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변해야 하며, 서로 간의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합당한 신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 책도 이런 과정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인재의 중요성과 필요성, 아무리 기술적 변화나 결과물이 빠르게 등장하고 있지만 결국 기업은 사람의 가치를 제대로 활용하거나 관리를 해야 성장하거나 변화를 통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 기업들의 사례에도 해당하지만 이론적인 부분이 비약적으로 커져 있고, 실무에서는 또 다시 예전의 질서나 규율을 강조하며 우수한 인재를 잃거나, 떠나게 만드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업무적 역량강화나 성과달성도 중요하지만, 좋은 환경을 만들거나 기존의 부정적 관습을 없애는 것도 또한 중요한 변화의 시작점이다. 직원들의 중요성을 알지만 기만하는 행위를 버리며 경영관리의 본질적 가치와 사람의 중요성에 공감했다면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서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직원경험을 통해 어려울 수 있는 경영관리론을 배우며 실무적으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