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 - 내 돈을 지키는 성공 투자 전략
찰스 D. 엘리스 지음, 이혜경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일반적인 관점에서 주식시장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와 더불어서 양대산맥 투자 분야로 불리지만, 실제 투자에서 성공을 거둔 사례는 드물며 이들도 개인투자자의 관점에서 성공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이를 우리의 관점이나 주식시장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파악 등을 통해 투자성공을 지향하는 것도 어렵고, 그렇다고 해서 제대로 된 정보에 대한 신뢰성 없이 막연하게 투자를 그리거나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행위를 해서도 안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주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방식을 선택했는지, 이를 주목해야 한다.

이 책도 남다른 안목으로 투자의 방향성이나 종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정한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믿는 저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 책이다.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 가이드북이나 성공투자를 말하는 방식이나 종목에 대한 집중적 분석이 있더라도, 항상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주식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해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의 방법론을 정해야 한다. 하나의 대안이 될 순 있어도, 무조건적인 성공투자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배운다면 몰랐던 방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지금은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기존의 가치나 질서들이 무너졌고 이는 투자시장도 비슷한 흐름과 패턴으로 이어지고 있다. 누군가는 새로운 기회로 보겠지만, 안정적인 자산관리나 투자방식을 선호하는 투자자의 경우 추이를 관망하는 자세를 가질 것이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에도 이런 경제학적인 흐름과 외부 변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개인투자자들이 방법론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기업가치나 평가를 바탕으로 국내주식에 올인할 경우에는 다른 방식이 적용되겠지만, 최근에는 해외투자나 주식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종합적인 판단이 중요하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이익도 보겠지만 구조적으로 개인이 어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존재하며 변수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기란 불가능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책임 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투자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경제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식용어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주기나 기간에 대한 설정, 해당 종목의 시세나 시장평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리하며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며,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종합적인 예측을 통해 평가하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다. 주식투자 가이드북으로 읽는다면 몰랐던 부분에 대해 새롭게 배우며 일정한 통찰력도 제공해 줄 것이다.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 가볍게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