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가의 일 - 회사를 움직이는 제2의 리더
이나다 마사토 지음, 박제이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인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말하는 책이 아니다. 참모의 역할, 제 2의 리더나 리더십에 대해 말하며 보조적인 느낌이 강하지만 실무에선 강력한 경영관리를 통해 조직이나 기업의 성장이나 성공을 이루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이들이 말하는 경영방침이나 비전, 미래전략에 따라서 해당 기업의 성과달성이나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대응력, 대처법 등이 달라진다고 말하는 책이다. 실질적인 실세로 보는 시각이 강하지만 우리 기업의 정서나 사업이나 창업을 해본 분들이라면 현실적으로 공감 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특히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상대를 설득하거나 유리한 협상전략, 새로운 경영전략 시나리오를 통해 원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항상 고민하게 된다. 결국 본질적인 의미에서는 혁신의 방법론에는 사람의 가치나 인재에 대한 관리, 회사마다 다른 규율이나 새로운 모델의 도입 등을 통해 최대한 유연함을 키우는 자세에서 출발한다. 또한 관리자의 역할은 다양하며 현장에서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이를 조율하며 더 나은 체계를 수립하는 사무적인 역량도 중요함을 알게 된다.

항상 조직이 나아가는 방향성에는 리더급 인사들의 영향력이나 능력에 따라 그 운명이 결정된다.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한 방식이 있는 반면에 독창적인 기업문화나 성과달성을 위한 방법론을 통해 트렌드를 수용하거나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내며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도 빠르게 등장하고 있다. 결국 조직과 기업을 바꾸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의 존재, 아무리 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발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결국 경영관리의 기본은 사람에 있고 인재나 인사로 불리는 영역에서의 판단력, 이를 책임지는 사람들의 역할론이 더욱 부각되는 이유기도 하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시장전략이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안,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혁신적인 방법론을 통해 지금보다는 미래가치를 더 생각하며 나아가는 조력자의 역할, 이를 모든 조직원들이 쉽게 받아들이며 그들의 역량을 결집하는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 결국 참모 역할을 하는 전략가들이 있어야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기업의 성장이나 변화, 궁극적으로 바라는 이윤창출과 성공적인 경영관리로 이어지는 것이다. 매우 다양한 방법론과 접근방식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 다소 혼동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최대한 쉽게 이해하며 실무와 연관지어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 배워 보길 바란다. 경영전략, 관리의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