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창업이나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부동산 입지조건 조사나 시장조사, 현지조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며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괜찮은 책이다.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상권분석의 가치를 제대로 알려주고 있는 책이라 급변하는 트렌드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 할 수 있고 사람들은 어떤 곳에 몰리며 어떤 조건의 입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정보나 지식 외에도 부수적으로 배우면서 활용해 볼 수 있는 점도 많을 것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매출과 연계된 상권분석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같은 업종, 비슷한 평가를 받더라도 입지조건에 따라 성공할 지, 실패로 이어질지 일정한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적인 상권분석을 통해 내가 어떤 사업이나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냉정하게 판단하며 최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객관화 작업에 돌입해야 한다. 장사나 사업 등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연구하며 다양한 위험성이나 불안한 요소에 대해 대응하면서 업을 이어나간다.
돈이 있다고 무조건 되는 것도 아니며 상권분석을 완벽하게 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사업이나 창업의 경우 기회를 잘잡는 타이밍이나 행운이 필요한 부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람과 인구, 도시계획이나 개발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향후 변동할 시장가치, 미래가치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 결국 일정한 업을 한다는 것은 매출상승과 성장 등을 바라는 공통적인 심리가 작용하기에 일정한 프리미엄이 형성될 수도 있고 반대로 거품이 모이면서 고평가 받기도 하는 것이다.
이를 단순한 사업계획이나 시장조사 등의 일차원적인 개념의 접근이 아닌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책을 통해 어떤 입지조건이나 위치 등을 고려하며 다양한 변수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야 하는지 배워 보길 바란다. 부동산 투자나 트렌드 분석에도 괜찮은 정보가 많고 업종별 조사나 분석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업과의 상관관계 등도 따져볼 수 있어서 현실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비교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치 하나로 달라지는 상권의 정석, 가장 기본적인 접근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기에 책을 통해 알아보며 배워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