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독립플랜 - No 1.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직장생활의 시작, 이직, 커리어독립 준비까지
김경옥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업이나 이직 등 다양한 경쟁에서 이긴 분들에게는 성공의 자만심을 경계하며, 연속된 실패로 인해 좌절을 겪는 분들에게는 일정한 방법론을 알려주며 모든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중요한 커리어 관리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성장의 기술을 배울 수도 있고 잊고 있었던 기본과 본질의 중요성에 대해 되새기며 더 나은 발전과 내 커리어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부분부터 기술적 역량강화까지 개인들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취준생의 경우 달라진 취업환경에 대한 적응,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강점화 전략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그 동안 방법이 잘못되어 저평가 받거나 외면당했을 수도 있기에 초심으로 돌아가 어렵지만 내 인생과 경험에 대해 냉정하게 돌아보며 일정한 답을 내리거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경우 행동하는 용기와 자신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리고 직장인의 경우에는 이직에도 기술과 타이밍이 있다는 말이 존재한다.

아무리 뛰어난 실력자라고 할 지라도, 개인이 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은 분명하게 존재한다. 물론 책을 통해 배운다고 당장의 성과를 기대하긴 어려워도, 자신에 대한 반성과 분석을 통해 급변하는 취업시장의 상황, 기업의 비전이나 인재를 바라보는 기준 등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큰 성장과 도약을 위해 필요한 자기계발 및 관리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완벽 할 수 없고 일정한 성공에 취해 도태되기도 하는 법이다.

지나친 자만과 자책을 모두 경계하며 저자가 말하는 일정한 방법론을 받아들이며 이를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범위가 어디까지이며 나라는 사람은 타인들의 눈에 어떤 인재로 평가받는지, 이런 객관화 작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가치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탐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길게 본다면 인생을 말하는 책으로 보이며 사람들이 강조하는 개인의 실력이나 전문성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판단하며 배울 수 있기에 관련 분야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한다면 일정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위한 성장의 책으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