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부자처럼 주식 투자하라 - 5000억 자산가 지중해 부자의 투자 시크릿
박종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쉽게 접근하지만 중독성도 강하며 초보 투자자의 경우에는 막연하게 느껴지는 분야가 바로 주식시장이다. 모의주식 등 나름대로 준비를 해서 투자에 도전하지만 만만하지 않고 오히려 내 돈을 먹으려는 투자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자신없다면 차라리 주식투자 자체에 대해 관심을 접는 것이 나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부자처럼 투자 마인드를 갖고 관리하며 생각해야 하는 주식투자, 이 책을 통해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접근을 하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개미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정보에 민감하며 수시로 기업정보나 분석 등을 통해 혹은 기술적 분석에 의지하며 내가 갖고 있는 상품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만큼 신경도 많이 써야 하며 때로는 손해를 감당하는 정신적 관리 또한 중요하게 느낄 것이다. 어느 것 하나 틀린 말은 아니지만 기존의 방식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 그래서 우리는 부자들의 마인드를 통해 부의 법칙이나 이를 적용한 주식시장의 패턴이나 자본의 흐름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아야 한다.

이 책이 말하는 장기투자 및 내가 갖고 있는 종목이나 상품의 관리, 시세확인을 수시로 하지 말고 여유를 갖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 관련 지식을 공부해라, 독단적 판단은 금물이며 항상 냉정함을 유지하며 주식시장을 바라보라고 말하는 등의 조언은 실무적으로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물론 누구나 조언은 쉽지만 막상 자신에게 닥칠 경우 흔들릴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내공을 쌓듯이 우리도 주식시장이나 주식투자 자체를 기존과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며 행동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부자들은 기본적으로 여유가 있어서 이런 장기투자나 약간의 손해에도 지장을 받지 않아서 투자에 대한 관리나 기존의 방법으로도 유지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말 자체에 대한 말꼬리 달기가 아닌 왜 이런 논리를 주장하는지, 주식시장이라서 가능한 조언이며 생각보다 사람들이 투자를 매우 쉽게, 감정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럴 것이다. 책을 통해 주식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나가며 배운다는 마음으로 읽어 보길 바란다. 특히 기술적 분석에 집착하지 마라는 조언은 이 책이 갖는 역발상이라고 볼 수 있다. 주식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