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달라졌다, 우리의 삶과 생활, 그리고 경제활동까지 집단적으로 제한된 것들도 많고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들도 있지만 사람들은 아직까진 확신보다는 우려의 감정을 더 표현하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모습일 것이다. 항상 변화는 점진적으로 다가오며 뒤늦게 이를 알아챈 순간, 기회는 날아가는 법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변화 만을 추종하며 모든 계획을 수정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사회변화와 시대정신, 트렌드의 본질이 무엇인지 이를 명확히 알고 나에게 적용해 보는 생각정리가 필요하다.

이 책도 언택트 시대의 생존 방법을 말하고 있지만 사실 우리가 다 알만한 그런 내용을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요즘처럼 언택트 관련 책들이 계속해서 출간되고 있는 시기적인 요소를 고려할 때, 분명히 배울 점도 존재한다. 특히 당장의 생계나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모든 현상을 경제현상과 연결지어 생각하게 된다. 그 동안은 부업으로 인식되었던 영역들이 점차적으로 주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비대면, 비접촉 사회에 대해서도 처음보다 강한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정형화, 표준화 된 일처리 방식이나 생활속 공간에서의 취미활동이나 여가생활, 이런 패턴들이 무너졌기에 사람들이 불안해 하는 것이며 자칫 미래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도태되거나 실패 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의 확산으로 인해 더 크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언젠가는 코로나가 종식되겠지만 우리는 알아야 한다. 이런 바이러스 하나로 전 세계가 멈췄고, 그리고 또 변했다. 이를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맡기기보단 자신도 힘께 생각하며 내 업이나 미래가치에도 투영하며 함께 생각해 봐야 한다.

그래야 일에 대한 이해도나 비즈니스 상황, 또한 책에서 강조하는 마케팅의 변화상과 비전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어떤 명확한 답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사회의 구조나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재충전의 계기나 자신을 점검하는 기회로 돌아본다면 작은 발견에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언택트 시대의 생존 방법, 너무 어렵게 고민하지 말고 내 기준에서 할 수 있는 일과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와 선택이 중요 할 것이다.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