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하기 전과 후의 느낌이 다를 것이다. 매우 현실적이며 마케팅 관련 서적으로는 활용도가 높은 책이다. 실무에 중점을 두면서도 진정한 의미의 고객관리나 고객가치, 서비스마인드, 경영노하우가 무엇인지 우리가 책으로만 배웠던 부분을 실무적으로 생각하며 판단해 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물론 마케팅 관련 책들의 경우 이론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게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단지 사람들이 제대로 읽기를 거부하거나 나와 무관한 분야로 취급하며 다른 일에 더 집중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사회생활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아 일정한 성장과 성공을 거둔 뒤, 결국에는 자기 사업을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자본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리란 막연한 기대와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밑바닥부터 어떤 구조로 흘러가며 내가 소비자라면 해당 제품이나 물건을 구매 할 것인지, 이를 매우 섬세하게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이나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잘 읽고 폭발적 성장을 거둔 개인이나 기업의 사례를 보라, 철저한 고객가치를 바탕으로 마케팅 효과를 거두었다.

이는 사람의 가치에 대한 중요성, 절대성을 의미하고 있는데 1명의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이 사람의 마음을 제대로 알고 대처해야 부정적인 변수를 막고 신규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너무 멀리서 답을 찾을 필요도 없다. 가까운 생활속에서 생활을 위해 소비하는 형태나 구조를 보라, 시장을 보더라도 우리는 매우 꼼꼼하게 필요한 물건을 사려고 하지만 장을 보다보면 예상치 못하게 사게 되는 물건들이 존재한다. 가성비 측면이나 마케팅 효과, 지금 당장은 필요하지 않더라도, 가까운 미래에 반드시 쓰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는 물건을 공급하는 공급처의 입장에선 대단히 중요한 판매전략이 된다. 책에서 말하는 팬덤마케팅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기보단 책에서 말하는 주요사례와 고객가치, 서비스마인드가 무엇이며 이를 자신의 업으로 확장시켜서 활용하고 싶다면 철저한 모방이나 배움을 통해 자신 만의 영역으로 이끌어야 한다. 사람들은 생각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고 너무 안전한 길만 고집하다 기회를 놓치기도 한다. 그래서 사업이나 경영이 어렵고 쉬운듯 도전하지만 대다수가 실패하며 돌아가는 것이다. N1 마케팅의 가치를 배우면서 마케팅 분야와 고객의 절대적인 연관성에 대해 되새기며 실무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