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달라진 일상을 경험하고 있다. 코로나가 모든 것을 변하게 했고 기존 산업의 쇠퇴나 새로운 형태로의 변형을 강조하고 있는듯한 분위기다. 이 책도 코로나가 시장을 어떻게 바꾸는지, 그리고 바꿀 것인지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활동이나 현상은 어떻게 급변 할 것인지 예측하고 있다. 창업가나 사업자 등 다양한 형태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변화의 시기를 제대로 이해하며 자신에게 유리한 입지나 전략적 요소가 무엇인지 냉정하게 판단해 봐야 한다.

책에서는 주로 비대면, 비접촉으로 말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풍경을 소개하며 일의 작동방식이나 유형 또한 크게 달라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재택근무에 대한 사람들의 적응력이 빨라지고 있고 기업들도 결국 불가피한 변화라면 능동적인 대처를 통해 손해를 최대한 막고 더 나은 기회를 잡기 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코로나가 많은 것을 막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연결사회의 구조나 물류와 재화의 이동을 막지는 못 할 것이다.

부정적으로 본다면 탈세계화, 고립주의 노선, 개인주의 선택 등으로 표현되겠지만 결국에는 위기는 기회와 함께 다가오며 사람들에게 이런 선택을 주문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람의 가치는 변하지 않았고 굳이 만나지 않더라도,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질서구축이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경제인프라 형성 등을 통해 더 높은 고차원적 접근이 가능 할 것이다. 물론 신뢰를 기본 바탕으로 하는 구조인 만큼, 이 같은 사회관계망이 어떻게 유지 될 것인지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가상의 세계에서 혹은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연결이나 교류를 통해 정보와 지식, 자본과 물자 등을 주고 받는 시대가 선언되었고 이는 긍정과 부정의 효과를 동시에 가져다 줄 것이다. 여전히 학자들의 평가도 다른 요즘의 상황을 고려 할 때, 기존 산업질서나 시스템의 붕괴를 막으려는 사람들이 많고 그 동안 누렸던 익숙한 제도나 인프라 자체를 바꾸지 않으려는 사람들 또한 다수 존재하고 있다. 어쩌면 지금은 이런 변화의 과도기적 단계, 혹은 모습으로 평가 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가 이미 일상부터 시장의 상황까지 많은 변화를 종용했지만 앞으로도 이런 효과나 변화가 가능할지, 이 책을 읽으면서 미리 가늠해 보는 것도 괜찮은 대안책이 될 것이다.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를 통해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