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처럼 공부하고 나폴레옹처럼 꿈꿔라
조희전 지음 / 생각나눔(기획실크) / 2020년 6월
평점 :
뛰어난 인물이나 위인, 유명인들이 대중들에게 먹히는 요소는 다양하다. 그들의 성향이나 성격, 가치관, 성장배경이나 악조건을 극복한 엄청난 자기관리나 내공 등 우리는 자신에게 필요한 점이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왜 변하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냉정한 판단도 좋지만 때로는 처절한 성찰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두 인물, 트럼프와 나폴레옹은 누구나 아는 그런 유명인들이다.
이들의 사례에서 어떤 가치를 배울 것인지, 단순한 책읽기가 아닌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역량이나 부족한 점에 대해 배우면서 고치려고 하는 실천적인 자기계발이 이뤄져야 한다. 미국 대통령으로 항상 이슈메이커 역할을 자처하며, 극명한 평가를 받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 그가 단순히 대통령이 되어서 빛나는 것도 있지만 남다른 안목과 확실한 협상력,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전략을 이끌어 나가는 남다른 리더십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중들은 그를 따르는 것이다.
나폴레옹 또한 비슷한 면모를 갖추고 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했던 모든 것들을 철저히 극복하며 자신 만의 길을 개척하며 나아가는 모습에서 아무나 저런 판단은 하지 못할 것이라 말한다. 물론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이 같은 모험심이나 상황을 즐기면서 후일을 대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렇다고 기본기가 부족한 것도 아니다. 독서를 통해 사색에 잠기거나 행위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순간마다 적절한 판단을 하며 사람들에게 엄청난 지지를 받거나, 사람들이 알아서 자신을 따르게 하는 강한 리더십을 갖고 있다.
물론 일반적인 입장에서 이 같은 위대한 인물이나 유명인이 되라는 말이 아니다. 책에서 말하는 자기계발의 기본적 조건들이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하거나 공부, 혹은 심지어 취미생활로 독서활동을 하더라도 열정적으로 즐기라는 말이 와닿는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운이나 기회를 바라야지, 요행 만을 바라는 순간, 그 삶은 변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부정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트럼프와 나폴레옹을 통해 저자는 어떤 의미를 전하려 하는지, 구체적인 자기계발 및 자기관리의 방법론, 책을 통해 배우면서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나에게 적용해 보자. 배울 점이 많아 스스로를 성찰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