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땐 잠깐 쉬었다 가도 괜찮아 - 오늘 행복해지고 싶은 당신에게
김옥림 지음 / 미래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의 지침, 버거움 등 우리는 삶을 살면서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상황과 더 자주 만나는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욕심이나 야망, 살아가는 방식이나 가치관 등 저마다의 기준이 존재하며 모든 조건이나 환경들이 내가 바라는 만큼, 원하는 대로 흘러가는 것도 아니며, 갖은 변수나 사람에 의한 상처, 노력했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받아들임 등 여러가지 변수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그래서 때로는 힐링이나 치유 등의 휴식, 그리고 재충전의 가치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며 삶을 판단해 보는 연습 또한 중요한 행위로 여겨지고 있다.

이 책도 힘든 일상에서 잠깐의 여유나 휴식을 통해 잊고 있었던 소중한 가치에 대한 돌아봄, 그 대상이 사람이 된다면 어떻게 생각하며 각자의 행복을 존중하거나, 개인이 바라는 삶의 만족이나 행복감을 위해 살아 갈 것인지, 제법 진지한 자세로 독자들에게 물어보고 있다. 감성적인 요소가 돋보이며 단순한 에세이, 개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삶에 대해 판단하거나 사람의 소중함이나 너무나도 당연하게 여겼던 부분에 대한 성찰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사람이라서, 사람이기 때문에 해야 하는 행위들, 그리고 모두가 비슷하게 느끼며 공감하는 감정적인 부분이나 삶의 방식에서의 입장차이, 아주 사소한 일로 인해 불화나 대립을 겪었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스스로에 대한 진지한 물음과 성찰을 통해 변화를 추구해야 발전하는 것이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단순한 휴식과 재충전이 아닌, 새로운 도약이나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계기로 활용한다면 책을 통해 나 자신을 점검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작가의 독특한 화법도 인상적이지만 누구나 쉽게 읽으며 일상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지난 과거에 대한 아쉬움, 다가올 미래에 대한 불안함, 이런 불필요한 고민이나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현재에 충실하며 지금 행복하고 싶다면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새롭게 연습하며 행동하는 변화의 실천력이 필요 할 것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자세, 우리가 왜 경험을 중시하며 소소한 일상이더라도 작은 행복일 지라도, 진정한 의미의 만족과 행복을 강조하는지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힘들 땐 쉬어가는 시간이 필요하듯,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용기를 얻거나 삶에 대해 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