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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 세계의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아마존만의 9가지 문제해결법 ㅣ CEO의 서재 25
사토 마사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평점 :


기업을 구성하는 각 주체들이 존재한다. 사원부터 관리자까지,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이를 책임지는 사람부터 일을 열심히 해서 구체적인 성과달성을 이뤄야 하는 사람까지, 어쩌면 가장 유기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개인이나 기업 모두가 원하는 목표나 성공에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경영관리, 조직관리, 인재관리 및 성과달성의 유형 및 활용법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며 급변하는 새로운 트렌드나 경영관리 노하우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점은 실무적으로 굉장한 보탬을 줄 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경영관리의 기본 주체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우선에 두는 것은 인재에 대한 종합적인 언급이다. 일 잘하는 직원, 혹은 못하는 직원 등 다양한 유형의 인재들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리면서 조직은 이들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하며, 이들이 갖고 있는 능력을 어떻게 취합해서 좋은 결과물로 만들 것인지, 이는 관리자의 역량이자 능력으로 평가 될 것이다. 특히 한국의 기업문화의 경우 상당히 수직적인 구조가 많고 아무리 일을 잘해도 한계가 명확하다는 사실에 도달하게 된다.
물론 외국이라고 해서 무조건 혁신적이며 수평적 기업문화가 주는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 같은 현실적 사례를 분석하며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나 개인에 대한 바람이 무엇이며, 개인의 관점에서도 내 커리어 관리나 상승, 성장의 자양분이 되는 업무능력 처리과정이나 일 잘하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가까운 미래에 대한 변화대응이나 스펙 관리, 커리어 관리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책에서는 가장 최우선에 둬야 하는 부분으로 사람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아무리 인공지능발 시대변화나 기술적 도입을 통해 혁신적 모델이나 결과물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기업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경쟁에서의 우위나 시장점유율 장악을 위한 방법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에 따라 결과 또한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경영자의 경우 이 같은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며 리더십을 발휘하거나, 인재관리에 열을 올려야 한다. 적절한 성과와 보상에 대한 배분, 때로는 업무력을 바탕으로 냉정함을 유지해야 하며 종합적인 판단을 통해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말처럼 쉽지는 않지만 아마존의 사례에서 배우며 일정한 기업경영 전략을 판단해 볼 수 있는 책, 읽으면서 경영자 마인드, 기업경영 전략이 무엇인지 알아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