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영국인, 베델 다문화 인물시리즈 9
한유섭 지음, 허새롬 그림 / 작가와비평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말기, 일제의 대륙 침략이 본격화 되었고 이런 어지러운 정국속에서 나라를 걱정하며 희생하거나 더 나은 방향성을 잡기 위해 노력한 인물들이 있다. 주로 독립운동가, 항일투쟁가 등으로 불리지만 우리나라 사람도 아닌데 우리나라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노력한 인물도 존재한다. 바로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국인 베델이 그 인물이다. 언론인이라서 그렇게 할 수도 있으나, 누구나 생각만 하지 행동하지 못했던 시대에서 그의 행보는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이 책도 다문화 이야기의 한 틀로써, 영국인 베델을 언급하며 다문화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씻고 긍정적으로 융화되길 바라는 의미도 더하고 있지만, 이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고 언제까지 한민족이나 순혈주의만을 강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현실적인 사회의 모습을 고려 할 때, 우리는 다문화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며, 다문화의 긍정적 효과, 외국인이지만 한국을 너무나도 사랑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며 우리를 위해 노력한 인물들이 생각보다 많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베델의 경우, 영국인이라서 일제의 감시나 견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고 이는 우리의 독립운동이나 항일투쟁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혼란했던 당시의 시대상이나 사람들의 모습, 정서 등을 이해하며 조선왕조가 허무하게 무너진 것도 아니며 나름의 노력과 변화를 위한 개혁 등을 추진했으나 너무 늦었다는 역사적 사실도 함께 바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관점에서도 너무 먼 시대적 배경도 아니며, 어떤 면에서는 지금보다 더 진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알게 된다.

다문화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을 통해 잘못된 정보나 오해를 버리며 불가피한 변화라면 수용하며 포용하는 그런 사회적 인식의 전환이나 다문화가 주는 사회적 효과나 정치적 활용이 아닌, 우리의 생활속에서 이룰 수 있는 변화상이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알아 보길 바란다. 청소년이나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보며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재라 많은 분들에게 다문화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며 배울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