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기경영 - 변화의 시대에 필요한 셀프리더십
김민주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의 시대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을 유지하거나, 전혀 다른 방향성 설정, 새로운 계획 등을 세우며 실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책도 구체적으로 어떤 미래가치에 몰입하며 나에게 유리한 전략을 수립하거나, 현명한 자기경영을 해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조건들을 나열하며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론이나 변화관리의 정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하며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자기성장 및 성찰론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항상 변화에 있어서 사람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은 비슷한 패턴이나 흐름으로 작용한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막연한 두려움이 존재하며 이를 기회적 요소로 보며 어떻게 활용하거나 나의 업이나 지금 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활동이나 나를 위한 자기투자의 요소로 사용 할 것인지, 더 나은 사례나 먼저 간 사람들의 경험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배우려 한다. 물론 열심히 살아가는 것은 기본이 되었고, 때로는 시기적인 판단오류나 불운한 상황을 맞이하며 열심히 해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행위, 그리고 지금과는 다른 변화의 방식을 그렸다면 실제 행동으로 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행동하지 못하는 이유, 현실적인 여건이나 상황 등으로 인해 그럴 수도 있으나, 결과론적으로 이는 자기핑계나 변명의 여지가 될 수 있다. 항상 나에게는 엄격한 잣대, 객관적 성찰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 노력하며, 실무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그 가치가 물질적인 것에 있을 수도 있고, 정신적인 부분에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열린 자세, 개방적 마인드, 배우려는 적극적인 태도 등 우리가 관리에 있어서 무조건 옳다고 느끼는 가치들을 바탕으로 일정한 삶의 설계를 해야 한다. 이 책도 동기부여나 변화의 중요성, 그리고 습관화 과정, 자기성찰과 객관적인 자기인식 및 현실인지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물들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다. 슬기로운 자기경영, 스스로를 알아야 더 나은 성장이나 성공을 그릴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시대변화나 트렌드적 요소에서 어떤 방식으로 기회를 잡을지, 혹은 위기를 기회로 돌파하는 구체적인 모델이나 방식은 또 무엇인지, 진지한 자세로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