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
이상구 지음 / 라온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관점이나 개인영업, 혹은 창업 등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것은 마케팅 방법론이다. 이를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에 따라 제품의 성능이나 경쟁력과는 별개로 결과적 이윤이나 매출성장의 꿈을 이루면서 진정한 의미의 경영관리가 무엇인지 체감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도 일반적인 마케팅을 말하는 책으로 보이지만, 철저한 고객관리와 성향파악, 유형분석 등으로 세분화 하여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라이프스타일, 누구나 열광하는 용어이다.

이를 제대로 파악하는 순간, 고객관리나 서비스를 초월한 폭발적 성장과 그들이 바라는 니즈를 충족시켜준다면, 일정한 관리나 경영을 통해 꾸준한 성장이나 이윤창출 또한 가능 할 것이다. 이를 가볍게 생각해서도 안되며, 특히 개인들의 입장에선 영업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를 갖어야 하며, 자신만의 주관적 해석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어야 판매전략이나 다양한 서비스 특화전략, 혹은 동종업계에서 차별성을 갖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새로운 가치나 변화 만을 강조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의 역발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코로나 이후로 달라진 우리의 삶처럼,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비대면, 비접촉 업무나 생활의 활성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가 어떻게 변하고 있고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자신의 삶이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거나 새롭게 활용하려 하는지, 그들의 심리를 정확히 알고 대응하는 능력이 요구 될 것이다. 이는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 정보나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며 어렵지 않게 소개하는 능력 등 기존의 방법을 총동원해서 승부하는 전략도 가능 할 것이며, 반대적 역발상을 통해 나름의 혁신모델이나 가치를 이룰 수도 있을 것이다.

달라지는 사회나 세상의 변화상 만큼, 사회의 주류를 형성하는 사람들 또한 달라지기 마련이다. 영원한 것은 있을 수 없지만,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이나 개인들의 영업력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가치는 바로 좋은 브랜드화나 이미지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오래 잡아두는 것에 있을 것이다. 원래 마케팅은 어렵고 이론과 실무적 갭차이가 크다고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배우면서 실무적으로 활용 할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자. 마케팅 분야 가이드북으로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