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오래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 치매 걱정 없이 사는 최적의 뇌 생활 습관
박주홍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나이 든 분들의 전유물로 평가받던 치매와 중풍에 대한 이야기,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극심한 현대인들에게 다양하게 나타나며, 젊은 층들도 치매를 경험하며 기억력 감퇴나 예전과 다른 몸상태나 심리적 변화를 자주 경험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너무 많은 것을 신경써서 일 수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올바른 뇌활동이나 관리에 대해 소홀했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지도 모른다. 책을 통해 중풍과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두뇌활동과 사용법에 대해서도 함께 배운다면, 건강관리를 하는 입장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배우며 활용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아날로그적 감성이나 행위가 사라지는 요즘의 모습에서 현대인들이 왜 이렇게 뇌활동을 하지 않는지, 물질적으로 편한 세상이 되었으나, 치매나 중풍, 혹은 기억력 문제로 인한 다양한 질병들이 왜 일어나는지, 여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자신을 점검하거나 나와 관계된 사람들이 겪는 가까운 증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책에서도 음식이나 지압, 뇌 강화 운동, 명상 등 치매예방을 위한 하루 계획, 일정한 루틴표를 알려주며 쉽게 배우면서 따라 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으로 소개되고 있다.

젊은 층의 경우에는 미리 대비하는 관점에서 활용 할 수 있고, 노년의 입장에선 치매나 중풍의 무서움을 잘 알기에 가족들과 함께 활용하며 소통하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이다. 누구나 늙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에서 우리가 치매나 중풍에 대해 애써 외면하거나 숨길 필요도 없고, 이젠 모든 정보와 활용방안, 대응법 등을 함께 고민하며 미리 막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나 편견을 깨는 새로운 역할도 하기에, 유의미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건강에 필요한 음식이나 운동법, 생활습관이나 패턴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자체적인 검진을 할 수 있고 치매나 중풍으로부터 시작되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분류를 통해 건강정보도 배우면서 일상에서부터 활용 할 수 있는 일정한 가이드라인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두뇌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활용법, 사람들이 어려워 하거나 귀찮아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하지만 건강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은 또 무엇인지, 책을 통해 읽으면서 구체적 방법론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자. 생각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충분한 보탬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