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신 100법칙 - 최강의 팀을 이끄는 리더의 원칙
하야카와 마사루 지음, 김진연 옮김 / 지상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리더의 존재, 이는 해당 조직을 빛나게 하거나 위험에서 벗어나, 오히려 더 좋은 기회나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는 이런 리더의 모습을 갈망하지만, 사람들이 망각하는 것이 있다. 이런 리더는 타고난 재능이나 능력을 동반한 경영관리자의 모습일 수도 있지만, 노력에 의해서 전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또 하나의 인재상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누구에게나 리더의 자질이나 덕목은 존재하며, 부족 할 경우, 일정한 연습을 통해 자리에 맡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쉬운 길은 아니며 때로는 모든 선택과 책임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며, 자신의 사생활조차 포기하며 일에 매진해야 하는 그런 모습이 될 지도 모른다. 그래서 사람들은 리더가 되길 꺼리지만, 좋은 리더에게 의지하거나 그런 리더를 만나, 자신이 성장하거나 좋은 결과를 얻길 희망하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단순한 리더의 모습이나 리더십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적 상황에서 어떻게 위기를 돌파하며 기회적 요소에서 제대로 활용하며 해당 조직을 이끌 것인지, 리더의 덕목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리더들은 비슷한 패턴으로 생각하며,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특별한 눈을 갖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인간미라곤 찾을 수 없고, 매우 사무적인 딱딱한 모습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그 만큼 리더의 자리는 고독하지만 자신의 삶에서 큰 성공을 이루고 싶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자 한다면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 배우면서 자신의 수준을 가늠하거나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스스로가 찾아서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냉철한 업무 처리능력이다.

우리 사회의 자화상이라고 볼 수 있는 사람들을 돌이켜 보자. 각 조직마다 회사를 이끌거나 해당 구성원들을 책임지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일에 대한 전문성이나 자신의 자리에 맞게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관리자들은 안주하거나 타인을 이용해 자신의 일을 떠넘기거나 하지 않으며 돈만 밝히는 모습들을 보이곤 한다. 어쩌면 이게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의 모습일지 모른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해서 실무적으로 판단하며 일머리에 대한 고민도 하며, 진정한 의미의 리더십이나 리더의 자질, 덕목이 무엇인지 관심을 갖고 판단해 봐야 한다. 리더의 신 100법칙, 책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