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법 - 관용, 인간관계의 고통을 없애줄 확실한 키워드
백강이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바라는 인간관계의 처세술을 말하는 책이다. 제목부터 어떤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성찰이나 더 나은 방향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책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랑하라, 그리고 먼저 이해하며 관용적인 자세를 통해 경험하며 행복한 감정을 느끼라고 말이다. 이 같은 행동은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며 꾸준히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배움이나 남들의 사례를 통해 간접경험을 하며 삶에 대해 생각하는 자세를 지향해야 하는 것이다.

책에서도 인간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직언직설을 하고 있고, 우리 역시도 이 글의 요지를 매우 쉽게 이해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를 이론적인 부분에서 현실 적용 가능한 영역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로 개인의 역량이자 또 다른 능력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사람에 대한 증오나 미움의 감정, 반대로 사람이 너무 좋아서 다 퍼주는 유형까지, 어느 것이 낫다, 나를 위한 처세술이다라고 확언하긴 힘들지만 누구나 눈치나 감각이 존재하듯이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 같은 부분에 대해 배우기도 한다.

타고난 처세술을 통해 항상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항상 불화나 대립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몰고 다니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들도 나름의 생각이나 판단이 존재하지만 항상 표현방식이나 소통의 방법론이 잘못되어 불필요한 오해를 사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그래서 항상 나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을 바탕으로 타인이 내 기대만큼 따라오지 못하더라도, 약간의 여유를 갖고 길게 바라보는 자세를 통해 자신에 대한 성찰이나 실질적인 행동변화를 통해 너그러운 감정을 가져야 한다.

사람은 처음부터 잘할 수 없듯이, 누구나 완벽할 수도 없는 것이다. 때로는 비움의 감정, 인간관계에서 확실하게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것도 좋지만, 들어주는 경청의 자세를 통해 상대가 어떤 것을 갈망하며 나에게 바라는 것은 또 무엇인지, 이를 인지하는 역량을 키우면서 또 다른 나의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더 나은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이는 노력으로 가능하며 전략적인 활용을 통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노력해 보지도 않고 인간관계를 포기하는 그런 어리석은 자세에서 벗어나, 이제는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실생활에서 활용해 보자. 가장 필요한 방법들을 자세히 알려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