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아닌 기분 -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때 나를 찾아온 문장들
이현경 지음 / 니들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부정적으로 보이는 책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나 경험하는 그런 일상의 감정들, 사회와 사람으로부터 모든 이들이 주목받는 것도 아니며, 항상 성공한 사례나 사람들의 조언에 따라 사회는 흘러가는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나머지 사람들이 세상에 불필요한 존재일까? 전혀 아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자라온 환경, 경험한 사례의 차이가 존재하듯이 우리는 상대적인 관점에서 사람을 존중하며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는 자기 자신의 성장이나 원하는 성공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덕목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사회나 조직을 탓하며, 어쩔 수 없다라는 마인드로 살아가며 경쟁에 치이면서 나만 챙기기 급급한 모습으로 살아가기 바쁘다. 그렇기에 개인은 더욱 강해져야 하며, 책의 저자도 다양한 실패의 경험이나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순간에도 자기 자신 만큼은 스스로를 아끼면서 믿고 살아가는 용기와 관리술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항상 성공의 순간에는 많은 이들이 함께 하지만, 실패의 순간에는 주변에 사람이 없음을 알게 된다. 어쩌면 당연한 반응이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타인의 일에 관심이 없고 나를 위해 살아가기도 급급한 모습이라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마음 자체를 버려야 한다. 그래야 스트레스나 불필요한 오해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나에게 몰입하거나 집중하며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저자도 이런 관점에서 아무 것도 아닌 기분이 들 때, 어떻게 내 마음이나 감정을 통제하거나 관리하며 지금보다 나은 성장이나 변화를 이뤄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질문하며 내린 일정한 답을 독자들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를 지나치게 의식 할 필요도 없고, 세상과 사회가 변한다고 무조건 추종하는 것도 올바른 선택은 아닐 것이다. 이런 세상과 사회의 변화상, 개인을 침투하며 또 다른 가치를 해야 한다고 종용하는 사회적 분위기의 형성, 그리고 사람들의 다양한 간섭과 참견, 여기에서 나를 지키면서 내 길을 걸어가고 싶다면 새로움에 대한 거부감 대신, 삶에 대한 용기와 적극적인 자세, 가장 중요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책을 통해 무너진 자존감 회복이나 일상회복, 혹은 자기애를 높이고자 한다면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실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아무 것도 아닌 기분, 책을 통해 나를 돌아보며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아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