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어요
쉬하오이 지음, 정세경 옮김 / 학고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시대에 딱맞는 도서로 보인다. 사람들은 치열한 경쟁에 지쳤고 타인에 대한 불신이나 나를 위해 살아가는 극단적 개인주의 성행, 이를 비판하며 그들의 행보를 뭐라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개인도 각자의 경험이나 주관, 자라온 환경이나 만나고 있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이나 성격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전혀 모르는 남의 경우에는 이런 사이가 별다른 문제가 안되지만, 가족과 같은 가까운 사이에서 대립이나 갈등, 오해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에서는 내려놓음을 통한 인정이나 심리학적인 요소를 언급하며 나부터 변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무조건 성숙하거나 어른스럽다고 볼 수도 없고, 그저 그런 평범한 삶을 살아도 많은 것을 경험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자세가 깔려있는 사람이 존재한다. 이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분명히 변화를 이룰 수 있지만 사람들은 불필요한 변화라고 여기는듯 하다. 물론 살아가기도 빠듯하며 당장 내 앞 길이 걱정되는 인생사에서 어떻게 이런 여유와 사람에 대한 배려심이 나타날 수 있는지, 현실성이 떨어져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사람에게 받은 상처, 특히 가족이나 지인 등 가까운 사람에게 받은 상처의 경우에는 또 다른 누군가를 통해 치유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사람들은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 것이다. 분명 단기간의 효과가 드러나기보단 시간이 필요 할 수도 있고 개인이 노력을 하더라도 상황 자체가 달라지지 않는 경우도 존재 할 것이다. 하지만 삶에서 중요한 것은 성공이 아니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말한다. 자존감 수업, 자기애, 혹은 자신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한 질문, 책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불필요하게 무조건 배려나 맞출 필요도 없으며, 사람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나를 존중하지 않는 무례한 사람이 있을 경우, 이를 가볍게 넘기면서 더 큰 사람이 되는 방법에 집중해야 한다. 상대와 똑같은 사람이 될 경우, 당장의 감정은 해소 될 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금새 후회하는 마음이 들 것이다. 애쓰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어요, 마음관리나 심리치유, 가족애를 함께 생각하며 스스로를 성찰하거나 알아가는 과정이 될 수 있는 도서, 일상적으로 판단하며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