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가 美치도록 싫은 날 - 독박육아에 지친 엄마들에게 보내는 공감, 위로 육아툰
이루미맘(오영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에 대해 진솔하게 접근하는 책이다. 누구나 어른은 처음이며 부모도 처음이라는 일반적인 논리, 쉽게 공감 할 것이다. 육아의 어려움, 경험해 본 사람들만 공감 할 수 있고 아이를 낳는 것도 대단한 일이지만 아이를 꾸준히 키우면서 육아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것도 또 하나의 능력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육아에 대해 여자들의 영역, 귀찮은 일, 그렇게 대단하지 않는 행위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준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엄마들도 감정이 있고 자신의 삶이 존재하는 것이다. 때로는 육아에서 벗어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 싶고 자신의 삶에 대해 돌아보거나 쉬어가는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싶은 것이다. 물론 성대결이나 남성의 이해와 공감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육아가 여성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어선 안 될 것이다. 이 책도 육아의 어려움을 고백하며 현실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존재하는지,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면 쉽게 공감 할 수 있는 우리들의 살아가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야라는 말의 의미, 아이를 키우면서 갖은 고생과 스트레스를 받지만 성장하고 있는 아이를 바라보면서 느끼지 못했던 감정들을 경험 할 수 있고, 내 부모도 나를 이렇게까지 하며 어렵게 키웠을까 하는 마음도 들 것이다. 부모가 되어야 부모의 마음을 이해 할 수 있듯이 말로는 표현하기 힘든 그런 영역들에 대해 마음으로 느끼게 할 것이다. 육아가 싫어도 엄마의 역할이나 책임에는 소홀하지 않았고 항상 나보다는 아이의 건강이나 심리 등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엄마들의 존재, 그래서 엄마라는 이름이 빛날 지도 모른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없듯이 서툴러도 괜찮고 경험하는 과정, 배우면서 습득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다. 내 자식이라서 무조건 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처지도 있겠지만 우리는 엄마들의 희생과 육아를 대하는 마음 자체를 왜곡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봐선 안 될 것이다. 육아가 싫어도 이 또한 지나가리다, 혹은 추억이 되겠지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금 이 시간에도 다양한 곳에서 육아를 하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책을 통해 그들의 고충과 현실적인 부분에 공감하며 관심을 가져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