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하게 말해도 마음을 얻는 대화법 - '할 말' 다 하면서 호감을 얻는 대화의 기술!
후지요시 다쓰조 지음, 박재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긍정적인 사람,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만 가득한 사람들도 함께 존재한다. 이런 사람들의 유형이나 분류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나와 가까운 관계의 사람부터 스치는 인연, 혹은 철저한 비즈니스 관계에서 오는 인간관계까지,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성장하거나, 오히려 퇴보하는 경험을 해 봤을 것이다. 그 만큼 이 책에서도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거나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처세의 방법론을 배우면서 활용 할 것인지 질문하고 있다.

책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말하는듯 하지만 철저한 원칙을 기준으로 말하는 화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일단 부정을 경계하며, 긍정적인 사람이 되라고 주문한다. 이는 나에 대한 돌아봄에서부터 비롯되며 나의 긍정적 에너지가 가까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금까찌는 내가 평범한 사람, 항상 감정을 다 드러내며 나의 것만 챙기던 이기적인 모습이었다면, 지금부터라도 누구나 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의지의 차이에서 관계적 변화를 이루느냐, 마느냐가 결정된다는 말이다.

자신의 표정을 항상 바라보며 웃는 얼굴을 하는 사람, 다소 가식적, 때로는 계산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겠지만 이들도 나름의 경험이나 전략적인 처세술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자기관리적 표현방법으로 이해해야 한다. 사람들은 타인의 변화나 행동, 반응이나 감정상태에 대해선 쉽게 말하지만, 이를 자신에게 적용하는 순간, 지나치게 관대한 평가를 내리곤 한다. 이런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말의 중요성과 제대로 된 대화법이 어떤 좋은 결과물을 주는지, 여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스스로의 성찰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누구나 감정은 있고 마음의 상태, 심리적인 생각 등을 타인에게 직설적으로 전하거나, 때로는 타인의 눈치를 보며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변화에 있어서 결정은 개인들의 몫이지만 저자의 조언처럼 일단 모방을 통해 습관화 하는 순간 지금과는 다른 결과를 만나게 될 것이며, 타인들은 나를 좋은 사람으로 평가 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변화의 필요성에 체감한다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실무적 상황에 맞는 나만의 전략화를 모색해 보자.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조언하고 있기에 관계의 처세술에 있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