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입시 로드맵
정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들도 어려워 하는 과목, 어려워 했던 과목이 바로 수학이다. 수학을 잘해야 하는 이유, 잘하면 입시에 있어서도 좋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이런 사실을 알지만 아무나 잘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수학과목이다. 책에서도 이런 어려움에 공감하며 저자는 수학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 당장 입시를 준비하거나 점수획득이나 관리에 신경써서 준비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 독학으로 공부 할 수도 있지만, 수학적 기초지식이 없는 경우, 자칫 시간낭비로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책에서도 다양한 방법론, 학생들이 선택하는 수학에 대한 접근법을 소개하며 무엇이 잘못되었고 잘하고 있는 공부법은 무엇인지 비교하며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강의나 학원 선생님의 말을 무조건 맹신하지 마라는 말은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물론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일시적인 성적향상이나 정말 우수한 강사를 잘 만나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그 만큼 시간투자나 비용적 측면에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해야 함을 알게 된다.

물론 독학으로 하라는 말도 아니며, 그렇다고 학교에서만 열심히 하라는 원론적인 내용을 전하는 것이 아니다. 책에서는 수학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를 해야 하며, 해당 시험에 대한 공부도 좋지만, 전체적인 흐름에서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며 끊임없이 탐구하며 공부하길 바라고 있다. 중학수학이나 고등수학에 대한 언급을 통해, 상대적으로 내가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적 상황이나 여유를 바탕으로 철저한 학습계획을 세워야 하며, 이는 꾸준히 공부하는 계획을 통해 실천하는 행위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국 노력없이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듯이, 수학과목의 경우 단계적인 과정을 배워며 다음 진도를 나갈 수 있꼬, 중요도에 따른 집중투자나 가볍게 알고 넘어가는 부분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최대한 공부 할 수 있는 지금, 몰입해서 공부해야 하며 쉽게 포기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아무리 좋은 교재나 강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답을 찾고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저자의 논리나 조언을 통해 배우면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며, 자신감을 갖고 나를 돌아보며 공부계획을 세워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일정한 답을 얻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