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다
장승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 하지만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성공은 쉽지가 않고, 항상 따라오는 경쟁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경험적 의미나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가치는 바로 자신을 돌아보는 태도가 될 것이다. 이 책도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우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삶의 방식이나 개인이 바라는 행복이나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 기본적인 부분을 강조하며 삶의 가치판단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판단하길 권하고 있다.

책에서는 자신감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누구나 해당되는 사항이다. 사소한 인간관계나 일상생활을 하더라도, 자신감이 없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장 소중하며 생각보다 타인에게 매우 무관심 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만큼 우리는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가고 있고, 미래에 대한 준비 만큼이나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또한 해야 하기에 당연한 모습인지 모른다. 그래서 자신감은 항상 기본이 되어야 하며, 나를 아끼는 자기애나 관계에서 오는 자존감에 대한 긍정적인 해석과 준비를 동시에 관리해야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겨 낼 수 있는 내공이 쌓이는 것이다.

또한 실패의 사례에서 교훈을 찾고, 변화나 수정적인 방식에 대해서도 열린 사고를 가져야 한다. 직업적 차이는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관이나 경험을 강조하며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전혀 다른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타인의 사례에서 모방하거나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조언을 보라,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최대한 유연하게 생각하며, 이를 행동하는 적극적인 마인드나 자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책에서도 이런 기본성을 강조하며 실패를 두려워 하거나 부정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성공의 기준은 달라도, 성공이 너무 보여지는 것, 물질적인 측면에 치우쳐서도 안된다고 말한다. 결국 행복해야 삶의 만족도나 관계에서도 베풀 수 있고, 타인에 대한 관용이나 이해하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성공을 원한다면 사람의 힘이 절대적이며, 우리는 누군가의 지원이나 희생이 주는 엄청난 성장이나 변화상을 경험했을 것이다. 행복을 알아야 성공 할 수 있고, 행복의 가치를 느끼는 순간, 성공관에 대해서도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 할 것이다. 실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다. 의미있는 메시지를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