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품위를 지키는 삶, 자존 -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기 힘들 때 버티는 비결
손은경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적인 삶의 모습, 개인마다 다른 성공의 기준과 관점,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더 나은 것을 추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 그만한 수업료를 지불하거나, 비슷한 경험을 통해 변화를 체감하며, 이를 행동하며 실질적인 성장을 이룬 것이다. 우리는 노력없이 많은 것을 바라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냉정한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부정적인 결과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철저한 자기분석과 경영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품위를 지키는 삶, 자존감 수업 등으로 말할 수 있지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나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과 이런 노력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삶의 변화나 성공의 원동력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제법 철학적으로 묻고 있다. 물론 저자의 경험이나 사례에 집중한 현실적인 조언서가 될 수도 있지만, 나를 지키며, 혹은 제대로 알아가며 살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다양한 실패나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고 결국 일정한 인내를 통해 버티는 힘을 길러야, 그 방향은 조금은 보일 것이다.

힘든 순간, 누구나 버팀목이 되는 대상을 생각하며 이 순간을 즐기거나 이겨내기 위한 노력을 한다. 사람마다 각자 다른 기준이나 대상이 존재하며,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려는 개인적인 루틴을 만드는 것도 괜찮은 대안이다. 또한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가 강하다면, 일단 타인을 바꾸려 하지 말고 나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하며, 부족한 점을 채우거나 변화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으려는 노력, 때로는 멀리 보려는 습관을 통해 나를 위한,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새로운 관계를 지향해야 한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이 같은 노력에 가치를 두지 않고, 그저 남들이 성공했던 경험에만 집중하며 자신은 다른 존재이며, 무조건 잘될 거란 막연한 기대감을 품으며 살아간다. 이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무조건 된다는 보장도 없고, 자신을 알지도 못하면서 많은 것을 바란다는 것 자체가 자기모순에 빠지기 쉬운 조건들 일 것이다. ​힘들 때 잘 버티는 것 만큼이나, 나를 알아가며 변화를 체감하며 실제 행동하는 용기, 가장 중요한 덕목이자 기본적인 조건이다. 스스로 품위를 지키는 삶, 자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저자의 사례를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