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존 웹 서비스(AWS)로 시작하는 데브옵스 - AWS를 활용한 빠르고 효과적인 데브옵스 활용법
권영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들도, 혹은 관련 직종에 일을 하는 사람들도 어려워 할 수 있는 책이다. 사실 책의 난이도가 상당해 일반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어려울 수 있지만 프로그래맹 언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이런 방법도 있구나 라는 정도로 이해가 가능 할 것이다. 데브옵스라는 어려운 용어가 정의하는 기준이나 개발자와 운영자의 존재, 소프트웨어의 활용도, 결국 시대가 변하면서 컴퓨터, 모바일 산업이 이에 걸맞게 빠르게 성장했고 더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정리 할 수 있다.
또한 책의 취지는 회사의 서비스 환경 개선과 더 나은 조건에서 구성원들이 토론하며 최상의 과정과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시험으로 볼 수도 있다. IT 관련 종사자들의 경우, 빠른 이해가 가능하며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의 경우, 새로운 방식이 전혀 낯설지 않게 다가오겠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해석하며 실무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인지, 개인이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망각해선 안 될 것이다.
그 만큼 프로그래밍의 경우, 그 만의 언어나 자체적인 용어나 개념정리가 필수적이며 약어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따라 컴퓨터 활용방식이나 접근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공부하며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또한 기존의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외에 색다른 자격증이나 프로그래밍 사용법을 통해 나만의 경쟁력을 추구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이 책은 괜찮은 대안서적이 될 것이다.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은 개발과 운영의 동시접근과 활용, 이미 멀티적인 요소가 많이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프로그래밍 개발과 활용분야, 컴퓨터 공학 분야가 그럴 것이다.
책에서는 이 책을 보는 방법으로 개념확인 - 활용영역 이해 - 실습 따라해보기 - 삭제 가이드 - 저자의 에필로그 확인으로 알려주고 있고,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활용이나 새로운 방식의 툴확인, 접근, 인프라 모니터링 방법과 이해 등 개인마다 선호하는 분야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아직 생소한 개념으로 다가오는 데브옵스, 개발과 운영의 동시적 접근과 활용,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