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29가지 지혜
라이언 패트릭 핸리 지음, 안종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완성하는 것들, 거창한 의미로 다가온다. 누구나 살면서 행복보다는 불행적 상황이 많고 다양한 일이나 삶의 방식에 치이거나, 자신이 믿고 있었던 사람이나 신념 등이 무너지며,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되기도 한다. 그 만큼 삶에 정답은 없고 아무리 많이 배운 사람, 가진 자라고 할 지라도 완벽하게 살아가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각자가 저 마다의 사정이나 걱정은 존재하며, 특히나 치열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더욱 냉철한 마인드로 무장해서 살아가야 할 지도 모른다.

이 책은 이런 냉혹한 현실을 비판한다기보단, 여기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처세나 나를 지키면서 일정한 성장이나 변화를 통해 이뤄 낼 수 있는 삶의 긍정적인 모습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철학적인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고전이나 인문학적 의미에 왜 관심을 갖는지, 아주 당연하지만 현실에서 반영하기 어렵거나 자기관리에 활용하기 귀찮아 하는 것들에 대해 상세히 말해주며, 지금과는 다른 삶의 모습으로 왜 살아가야 하는지, 자기 성찰적 메시지를 제공해 주고 있다.

시대가 변해서 달라지는 가치나 모습이 있는 반면, 시대가 변해도 제자리에서 늘 유지되는 것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이를 비교하며 나를 위한 건강한 방향성으로 활용 할 수 있다면, 자기성찰이나 변화를 통해 새로운 인간관계를 할 수도 있고,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조금 더 자유로운 삶을 추구해 나갈 수도 있는 것이다. 어쩌면 답을 알고 있을 지도 모르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혹은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자신감 문제 등으로 인해 시간을 버리거나, 불필요한 비용이나 대가를 지불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성공한 사람이나 고전의 인물, 사상적 이론이나 철학의 의미를 통해 개인들은 충분히 배울 수 있고, 우리가 교육과정에서 배웠던 메시지를 왜 잊고 지냈는지, 현실과 맞지 않아서? 현대적 관점에서 너무 예전 감성이라서? 이는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수용하는 용기와 자세가 필요하며 책을 통해 내 삶의 방향성을 재설정하며 더 나은 삶을 살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배우면서 내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거창한 의미로 해석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이해하며 읽어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