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위한 방법론, 관리와 절제, 통제 등의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 책이다. 하버드 성공수업이라고 해서 별다른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누구나 아는 내용, 생각은 하지만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 것들에 대해 천천히 소개하며 독자들이 어떤 생각과 방식으로 자기관리와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덕목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총 24강에 이르는 상세한 관리법은 인간관계의 처세술이나 스트레스 관리법, 업무능력이나 공부능력 향상을 위한 조건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방식이 존재하며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준비하고 있는 일, 혹은 학업에 좀 더 매진해야 한다면 인내와 절제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따라오는 양식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기계가 아니며 인간이라서 한계에 봉착 할 수 있고, 적당한 휴식이 주는 재충전의 의미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리 우수한 개인역량이나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성공을 위해선 많은 사람들의 지원이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내가 어떤 분야에 몰입을 할 수 있다는 건, 나를 지지하는 누군가가 또 다른 일에 집중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그들의 경험담을 보라, 항상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좋은 에너지와 영향력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나만의 동기부여제나 자극제, 혹은 멘토와 같은 대상을 선정해 흐트러짐이 없는 자기계발을 위해 묵묵히 전진했음을 알 수 있다. 모든 면에서 완벽해지려는 노력,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사람은 성장하는 것이며, 이를 가볍게 생각해선 안 될 것이다. 해보지 않은 자는 알 수도 없고, 해본 자 만이 성공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약간은 알 수 있는 것이다.

개인이 바라는 성공의 범위나 기준은 달라도, 성공을 위해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왜 자기관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일관성 있게 어떤 행위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관리, 변수 등에도 휘둘리지 않고 나만의 길을 갈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바랄 지도 모른다. 하지만 포기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고, 시간은 생각보다 빨리가며, 때로는 일정한 비용이나 대가를 지불해야 될 지도 모른다. 적어도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인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삶의 성장과 변화론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나만의 방식에 대해 기준을 세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